(권인호 기자) 서울시의 광화문광장 조성 공사에 대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날선 비판하며 "현 명분도 없이 대행체제가 공사를 밀어붙인다면 새로운 서울시장체제에서 무리한 강행과 혈세 낭비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할 것"이라고 17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비판했다.

이어 안 대표는 "재검토 결정이 두 번이나 났고, 중앙부처도 반대했던 공사를 왜 강행하는지 모를 일이다”라면서 “시장도 없고, 부처와의 합의도 없고, 서울시민의 동의도 없는 상태에서 이뤄지는, 한 마디로 '날림행정'이자 '불통행정', '유훈행정'의 표본"이라고 강하게 지적했다.

안 대표는 "서울시는 오랫동안 이 사업에 대해 시민과 소통해 왔다고 강변하지만, 광화문 이용 운전자나 보행 시민들에게 제대로 된 심층 설문 조사라도 했는지 의문이다”라면서 “혹시 어용 시민단체만 불러다 박수 치고 끝낸 것을 소통이라고 착각하는 것은 아니냐"고 비난했다.

이어 "임기 5개월짜리 대행체제가 광화문광장 공사를 화급을 다투어서 강행할 사업이 아니다”라면서 “차기 시장이 뽑히고 새 체제에서 시민과 도시계획 전문가, 중앙정부의 의견을 반영해 결정하는 것이 맞다"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당장 사업을 멈추고, 5개월 후 서울시민이 선택한 새 시장이, 시민의 뜻과 전문가의 뜻을 물어 결정하게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서울의 세대당 지방세 부담액은 이미 연간 514만원이 넘는다. 이런 사업에 세금을 퍼붓는다면 어떤 시민이 납득하겠나"라면서 "사익을 공익으로 포장하고, 그 과정에서 특정 세력이나 개인에게 실질적, 상징적 특혜를 주기 위한 사업들이 너무나 많다"고 걱정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