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선 기자) 박남춘 시장은 9일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을 위해 자원환경시설 건립의 조성방향과 적용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도권의 친환경 자원환경시설 방문에 나섰다.

이번 자원환경시설 방문에는 박남춘 시장과 최장혁 행정부시장, 시민정책 네트워크 등은 남양주 에코랜드(매립시설)와 안양시 자원회수시설(소각시설)을 찾았다.

친환경 자원환경시설 운영 시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환경기술에 대해 설명을 듣고 도심 속에서 주민들과 어우러져 운영되는 안양시 자원회수시설을 구석구석 살폈다.

남양주 에코랜드는 소각재와 불연성폐기물만을 매립하는 시설로 악취 및 발생가스가 없어 주민 만족도가 높다.

이는 인천시에서 조성하고자하는‘인천에코랜드(친환경 자체매립지)’와 흡사하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인천시는 에어돔 형식의 지붕을 씌워 주변 지역과 완벽히 차단시키는 친환경 매립시설을 구상 중이다.

안양시 자원회수시설은 2013년 노후화에 따른 시설교체와 보수 및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을 증설해 하루 200톤 규모의 소각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쓰레기 소각현황과 오염물질 배출현황은 주민들에게 공개해 운영 중이며, 소각과정에서 발생하는 열로 온수와 전기를 생산해 판매수익도 거두고 있다.

박남춘 시장은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은 다음 세대에 녹색환경을 물려주기 위해 반드시 시행해야 하는 역사적 소명이다. 친환경적이고, 지역에 활력이 되는 최선의 길을 찾아 나아가겠다”라면서“‘환경특별시’로 나아가기 위해 시민 여러분의 참여가 가장 중요하므로 함께해 달라.”고 호소했다. 

인천시는 자원순환센터 조성 시 최첨단의 친환경 기술을 반영하고 우리나라의 법적기준은 물론 환경 선진국인 유럽보다 훨씬 강화된 독자 기준을 마련해 ‘오염물질 제로화’를 목표로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