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순 기자) 정부는 영국에서 들어오는 항공편 운항 중단을 내년 1월7일까지 일주일 연장하기로 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28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영국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국내에 유입된 사실이 처음으로 확인된것과 관련 "현재 시행 중인 영국발 항공편 운항 중단은 일주일 연장하되 향후 추이를 점검 운항 중단에 대한 여부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영국과 남아프리카공화국 입국자에 대해 PCR 음성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하고, 제출 대상은 내국인을 포함한 모든 입국자로 확대한다. 

정부는 특히 영국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영국뿐만 아니라 타 국가에서도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해외로부터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격리해제 전 추가적인 진단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정 본부장은 "영국에서 시작된 변이와 남아공에서 시작된 변이에 대한 우려가 있다"며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2개 국가에 대한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영국과 남아공에 대해서는 전수(전장 유전체 분석)검사를 하고, 다른 해외입국 확진자에 대해서도 저희가 국가별로 또는 위험도별로 분류를 해서 전장유전체 검사를 체계적으로 실시·모니터링하겠다"고 설명했다. 전장 유전체 분석(whole-genome sequencing·WGS)은 염기서열 전체를 분석해 유전체에서 발생하는 유전 변이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정 본부장은 "29일 미국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NIAID)와 화상회의를 통해 코로나19 등 감염병 분야 연구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며 "앤서니 파우치 소장과 양국의 코로나19 현황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코로나19 등 감염병 분야에서의 연구 협력을 포함해 향후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국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전파력이 기존 바이러스에 비해 빠른 것으로 평가했으며, 세계보건기구(WHO)는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감시강화 권고와 임상중증도 및 백신효능 등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코로나19 변이는 일본과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 스페인, 스웨덴 등 20여개국에서 확인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