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현 기자) 부천시가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시는 국비 60억 원을 확보하고 기후위기시대 도시의 녹색전환을 도모하기 위해 2021년부터 사업을 본격화한다. 

부천시는 ‘부천시민이 함께 그린, GREEN BESIDE U’사업을 제안해 기후 환경 문제를 개선하고 해결하기 위해 주민과 전문가 의견을 반영한 부천형 솔루션을 제시 했다. 

이번 공모는 총 100개의 광역·기초 지자체가 참여한 가운데 치러졌다. 

환경부는 1차 서면평가와 2차 현장조사,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거쳐 25개 지자체를 최종 선정했다. 

장덕천 시장은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 추진 의지를 밝히기 위해 직접 2차 심사의 발표자로 나섰다.

장덕천 시장은 “환경적으로 열악한 조건을 가진 부천시지만 도시의 녹색 전환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라면서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통해 스마트 그린도시 선도모델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부천시는 사업 선정에 따라 시는 부천역곡 공공주택지구 내 9,900㎡ 부지에 총 110억 원을 투입하여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교육거점센터 ‘부천 그린뉴딜센터’ ▲멸종위기종 금개구리 대체서식지 ▲IoT 기반 환경통합플랫폼 ▲전기차 충전소 등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그린 인프라를 구축하게 된다. 이와 함께 생애주기별 스마트 그린 환경 교육 및 교재개발과 그린리더를 육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