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은 기자)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을 위해 '녹색보증'을 제공하기로 했다.

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금융권, 기술보증기금과 업무협약을 맺고 올해 상반기 안으로 이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녹색보증'에 투입되는 예산은 500억원이다.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기술력을 평가받고 이를 기반으로 기술보증기금에 보증서 발급을 요청할 수 있다. 이후 심사 결과에 따라 보증서가 나오면 은행에서 대출이 가능해진다. 

앞서 정부는 2034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목표를 25.8%로 설정한 바 있다. 이에 따른 설비용량은 82.2GW에 달한다. 

특히, 풍력의 경우 글로벌 기업과의 격차가 크다. 유럽 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중국 업체들도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중이다.

해상풍력의 경우 독일·스페인의 지멘스-가멘사, 덴마크의 MHI-베스타스, 중국의 세윈드 등 기업 3곳이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국내 업계는 소수의 터빈 기업과 중소 부품 기업으로 구성돼있다. 그간 국내 시장 확대가 지체되면서 기술과 가격 경쟁력 면에서 열세를 겪고 있다는 평가다.

산업부는 지난 연말 '제5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2034년까지 매출액 1000억원 이상 에너지 혁신기업 100개를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대한 보증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야 기술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