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선 기자) 인천시가 아이는 행복하고 부모는 든든한 환경 조성을 위해 새해에도 촘촘한 아이돌봄 사업에 총력을 다한다.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공동육아공간을 대폭 확대하고, 찾아가는 육아 컨설팅·장난감 택배서비스 등 부모들의 육아를 돕는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6∼36개월 자녀를 어린이집에 시간제로 맡길 수 있는 곳이 29곳에서 53곳으로 늘어난다. 

‘시간제 보육 서비스’를 통해 보육시설에 필요한 날, 필요한 시간만큼 아이를 맡기고 안전한 공간에서 보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이용 시간만큼 보육료를 지불하면 되고 주중 오전 9시∼오후 6시 이용 가능하다.
 
‘아이사랑꿈터' 도 21개소에서 36개소로 확대 설치되고, 영유아를 위한 장난감 놀이방, 프로그램실, 맘스룸 등을 갖추고 있는 인천형 공동육아・공동돌봄 육아지원 공간으로 이뤄져 있다. 

시는 주민센터 등 공공기관,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유휴공간, 폐원 어린이집 등을 활용해 아이사랑꿈터 시설을 2023년까지 100개소로 확충 해 나갈 계획이다.

‘찾아가는 아이사랑 플래너’ 사업은 가정에 육아 전문가가 방문해 만 5세 이하 자녀의 심리·정서적인 상담을 제공해 주는 맞춤형 컨설팅사업이다.

육아전문가와의 1:1 맞춤형 상담을 통해 가족상담, 양육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심리상담 등이 이뤄진다.

‘도담도담 장난감월드’는 강화·옹진을 포함하여 인천 전역에 총 19개소가 운영 중이며, 장난감·도서·영상 자료 등이 갖춰져 있다.  

시는 장난감 대여점인‘도담도담 장난감월드’ 2개소(예술회관역점, 경인교대입구역점)에서 장난감 택배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조진숙 여성가족국장은 “공보육 인프라를 지속 확대해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공동육아를 강화하고, 촘촘한 돌봄 지원 사업을 펼쳐 부모와 자녀 모두 행복한 인천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