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철 기자) 경기 구리시는 사람 중심 교통안전 정책 추진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2일 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발표 2020년 전국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에서 인구 30만명 미만 지방자치단체 중 6위를 기록하며 전년도 18위에서 12단계 상승했다.

이번 평가에서 시는 최종 83.01점을 받았으며 2018년 72.81점, 2019년 80.34점으로 매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교통안전 전문성 확보, 지역 교통안전 정책 이행, 교통안전 예산확보 노력 등을 평가하는 교통안전 분야에서는 전국 평균을 상회하며 1그룹으로 평가받아 상승 폭이 컸다. 

구리시는 반면 운전 행태에 있어 시민들의 차량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과 보행자 신호 준수율은 전년 대비 다소 하락한 것으로 조사되어 타 지자체에 비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승남 시장은“코로나19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성숙한 구리 시민들의 교통안전 의식이 반영된 결과이며, 앞으로도 교통안전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여 지속 추진하고, 시민들께서도 교통안전 수칙 준수를 생활화하여 교통안전 도시 구리, 시민행복 특별시 조성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교통문화지수는 229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운전행태·보행행태·교통안전 분야를 지수화해 교통 수준을 평가하는 지표로 매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측정 발표한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