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철 기자)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오는 26일까지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신청 접수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도비 및 시비로 2개 사업 5개 분야 총 2억원이 지원된다.

사업은 크게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와 마을공동체로 구분된다.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분야는 ▲ 취약지역의 미관 및 주거환경 개선 등 환경개선 활동 지원하는 G&B, ▲ 이웃과의 만남과 소통을 확장하여 마을공동제 활동계기를 위해 지원하는 공동체 마중물, ▲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의 자산을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추진하도록 지원하는 공동체성장이다. 

마을공동체의 분야는 ▲ 기 확보된 공동체 활동공간의 시설개선이 필요한 주민모임에 공간조성 시설비를 지원하는 공간조성, ▲ 마을 내 문제와 과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여 협력 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을 지원하는 공동체 활동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공동체는 시청 홈페이지에서 공모사업 신청서, 사업계획서, 단체소개서, 모임명부 등 관련 서류를 다운 받아 작성 후 의정부시 마을·사회적경제 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접수 또는 우편 접수하면 된다.

시 일자리정책과장은 “공모사업을 통해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해결하며 주체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과정에서 주민자치를 실천하고 지역공동체의 지속적인 성장과 활성화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