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인호 기자)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은 브리핑을 통해 "비서관급 이상 고위공직자와 가족들에 대한 토지거래 거래내역 1차 조사 결과 부동산 투기를 의심할 만한 거래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건의 인접 지역의 주택을 구입한 거래는 있지만 모두 정상적 거래로, 실제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로 파악됐다"고 했다.

청와대는 이어 "행정관 이하 전 직원과 배우자 및 직계가족 3714명의 토지거래 내역도 조속히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청와대가 공개한 368명은 실장급 3명, 수석비서관급 12명, 비서관급 47명 등 총 62명의 배우자와 직계가족을 포함한 숫자다. 

앞서 지난 5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비서관, 비서관, 행정관 등 전 직원 및 가족에 대한 3기 신도시 토지거래 여부를 신속히 전수 조사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3기 신도시 6곳과 대규모 택지 2곳 등 총 8곳, 지정일로부터 5년 전 기준 등 국토교통부와 LH 직원 조사 기준을 똑같이 적용했다"고 조사 기준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그는 또 "지금 현재 근무하고 있는 전원에 대해서 조사 했다"며 "현재 면직 중인 자가 없다"고 했다.

행정관급 이하 직원들의 2차 조사 결과 발표 시점에 대한 질문에는 "최대한 빨리 마치도록 노력하겠다. 2차 조사를 신속하게 마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