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현 기자) 광명시가  ‘2021년 민생․경제․일자리 안정 종합대책’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피해 극복과 포스트코로나 대비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914억 원의 예산으로 ▲소상공인 경영회복 지원(15건) ▲일자리창출 및 고용지원(4건) ▲중소기업 지원 (13건) ▲재난취약계층 및 복지강화 지원(9건) ▲행정․재정지원 분야(11건) 총 5개 분야 52개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에는 지역경제과를 비롯해 26개 부서가 참여한다.

광명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중 임차소상공인에게 50만원, 그 외 소상공인은 30만원의 임대료 등 경영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영업전념 특례보증 사업’을 시행해 담보력이 부족한 관내 임차 소상공인 1000개 업체에 1000만 원의 채무를 보증해주며 1년간의 보증료 및 대출이자까지 전액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추진과제로는 △소상공인 임대료 등 경영자금 지원 △소상공인 영업전념 특례보증 지원 △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 지원 및 특례보증 △지역방역일자리 사업 △광명희망띵동사업단 운영 △안심식당 코로나19 방역소독 지원  △빅원(big-1) 광명기업 기술포럼 △코로나 극복 방역 지원-홀몸 어르신 마음안심 서비스 △코로나19 관련 지방세 지원 등이다.

광명시는 코로나로 실직하거나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시민을 위해 지역방역일자리 사업으로 2개 분야 46개 사업을 마련해 총 136명을 선발·배치했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공공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지역방역 강화 및 취업취약계층 등의 고용 및 생계 지원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체납처분을 유예하고 생계형 체납자에 대한 복지․일자리 연계 및 결손처분 등의 세제지원을 실시하고 보육료 수입이 감소되어 운영이 어려워진 어린이집에 운영비를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박승원 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살리고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하는 계층별 업종별 맞춤형 지원대책을 추진하기 위해 선제적 대응으로 시민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