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인호 기자) 통일부가 이산가족 교류에 대비한 '2021 남북이산가족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실태조사는 통일부와 대한적십자사가 주관해 한국리서치가 수행하는 형태로 이산가족 찾기 신청자 가운데 생존자 약 4만8000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등 상봉 방식 다각화를 고려해 오는 10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본격적인 조사는 5~7월 이뤄질 전망이며, 이달 중 조사문항 설계, 이산가족 사전 안내·홍보 등을 준비한다.

이번 조사에서는 미국 등 재외 이산가족 1173명이 대상 범위에 처음 반영됐다. 특히 국내·외 거주 이산가족 주소, 연락처, 이산 경위, 가족 사항 등이 최신화 된다는 설명이다.

1세대 이산가족 고령화와 코로나19 등 비대면 위주 환경 변화 등을 고려한 교류 방식 변화도 모색된다. 

조사는 우편, 전화를 우선하고 필요한 경우 방문을 병행하는 식으로 진행될 계획이며, 전화와 방문 형태가 함께 추진된다. 

이산가족 상봉은 최근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에서 언급되는 등 대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포석으로 기대 받는 사안이다. 통일부는 실태조사 외 지방 화상상봉장 증설 등을 추진하고 있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산가족 수요를 정밀하게 파악해 정기 조사 외 교류 촉진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정확도를 높이는 작업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