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기 기자)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전국 최초로 미세먼지 민감계층을 위한 무시동히터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무시동히터는 차량이 대기 시 시동을 걸지 않아도 난방이 가능한 장치이며, 이미 화물차와 간이 캠핑카 등에 부착이 대중화 된 무시동히터는 공회전을 방지하여 일반차량 대비 시간당 온실가스(CO2) 배출량 82%, 미세먼지 배출량 98.6% 감소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구는 상대적으로 승·하차시 대기시간이 긴 총 26대 버스(어린이집 통학버스, 효도버스 등)에 무시동히터를 우선 부착하여 시범 운영 후 모든 행정차량으로 확대하여 미세먼지 저감과 영유아 및 어린이, 어르신 등의 건강 보호를 강화할 예정이다.

구는 오는 6월 추경예산편성과 서울시 지원을 받아 10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초미세먼지 고농도 시기인 12월~이듬해 3월까지 강화된 배출저감과 관리조치가 필요한 시기에 의미있는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자동차공회전 제한에 관한 조례 상 제한장소(서울시의 경우 전역)에서 공회전 2분 초과 시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는 조례 위반 예방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개대하고 있다.

조은희 초구청장은 “안심하고 숨쉴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 줄 대기환경복지는 주민 삶의 질 향상에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미세먼지를 포함한, 다양한 기후위기로부터 주민건강을 지킬 수 있는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