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조승원 기자) 완도수산고등학교(교장 정귀권)는 오늘 1월 9일 오후에 학생 16명과 교사 4명으로 구성된 ‘노르웨이 글로벌 현장학습단’이 출국을 위해 완도에서 출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10일 자정 비행기를 타고 총 33여 시간의 비행 후에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에 도착할 예정이다. 그곳에서 다시 배를 타고 최종 목적지인 프로야 섬으로 들어간다고 한다. 프로야 학교에서 한 달 동안 서로의 지식과 기술을 공유한 후, 2월 7일 한국으로 돌아온다.

지난 5월 4일 완도수산고등학교는 프로야 학교와 MOU를 체결한 이후, 성공적인 글로벌 현장학습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 작년 8월 말에 노르웨이 프로야로 사전답사를 다녀온 후, 9월부터 본격적으로 글로벌 현장학습 참가학생을 선발하기 위하여 선발 평가를 준비하였다. 공정한 선발을 위하여 선발 기준에 성적, 전공교과에 관한 기초 지식 및 영어회화능력, 생활평점제도, 교사추천, 자기계획서 등 다양한 기준을 포함시켰다.

11월부터는 수산자원양식과, 수산식품가공과, 어선운항관리과 기관 또는 어업전공에서 4명씩 선발된 총 16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연수를 실시했다.

프로야 학교에서 완도수고 학생들은 실제 수업에 정상적으로 참여할 예정이고, 혹시나 있을 언어의 장벽으로 인한 이해 부족을 보충하기 위하여 전공 선생님과 함께 복습 시간도 갖는다. 현장 실습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프로야 학교의 선진 수산 직업 교육을 모두 배워오겠다는 각오이다.

수산자원양식과 선발대상자인 김민석 학생은 “학교에서 좋은 기회를 주어서 정말 감사하며 열심히 배워서 성장한 사람이 되어 돌아오겠다.”고 당찬 포부를 드러냈다.

정귀권 교장은 ‘최대한 학생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싶었다.’며 “선생님과 학생들 모두 별 탈 없이 건강하게 교류학습을 마치고 돌아오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글로벌 현장학습에 참여한 학생들이 그 기간 동안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하고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