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은 4월22일부터 7월2일까지 시교육청에서 중·고등학교 교육과정-교수·학습·학생평가-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교육과정 일체화를 컨설팅하기 위한‘교과교육과정 개선지원단’ 양성 직무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연수의 목적은 2016년 시교육청이 교과교육과정 컨설팅단 운영을 교육과정, 교수-학습, 학생 평가, 자유학기제 등 각 영역을 통합적으로 컨설팅할 수 있는 체제로 전환하다는 점에서 새 체제로 바꿔야 하는 목적과 새 체제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교과교육과정 개선지원단’의 전문성을 함양하여 학교 컨설팅의 신뢰성을 제고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직무연수는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자유학기제 등의 모든 영역을 통합하여 컨설팅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지원단을 육성을 위해 ‘교육과정 단기 특강 과정(15시간)’, ‘교과교육과정 개선지원단 전문가 과정(46시간)’으로 구성되었다.

‘교육과정 단기 특강 과정’은 ‘교육의 비전’, ‘창의 공감 교육과정을 통한 미래형 학력신장’을 주제로 하여 미래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방향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교과교육과정 개선지원단 전문가 과정’은 학생 중심 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 활 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 이를 어떻게 환류 할 것인가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하 였다. 이를 위해,‘학생중심의 참여 수업 방법’,‘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의 평가’, 수행평가 척도안(루브릭 사용 사례),‘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프로젝트 학습에 따른 교실수업개선 자료 개발’ 등의 주제로 연수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