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인섭(숙대 명예교수, 한국영재교육학회명예회장)

Ⅰ. 동기 프로그램 지도방법: 공부이유 알기

“하련이의 공부하는 이유를 점검해 본 결과, 하련이는 부모님이 원하시니까, 해야만 하는 거니까, 남들도 다 하니까, 사는데 도움이 되니까 등의 공부이유를 선택하였다. 자신만의 공부이유를 적는 란에는 실제로 공부를 잘 하지 않기 때문에 별다른 이유가 없다고 응답하였다.” 특별한 공부이유가 없고 공부는 부모님이 시키거나 막연하게 언젠가 살아갈 일을 대비하여 해야 하는 것이라고 여기는 하련이의 공부이유는 대체로 외적 공부이유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Q: 하련아, 공부를 하는 것은 하련이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니?

A: 글쎄요... 특별히 드는 생각이 없는데요.

Q: 하련이가 공부를 안 한다고 했는데, 전혀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없지는 않을 것 같은데, 책상에 앉아 있을 때는 왜 앉아 있는 거니?

A: 공부하는 척이라도 안하면 엄마랑 싸우게 될까봐도 그렇고, 숙제 같은 건 해가야 하니까요.

Q: 그렇구나. 그래도 하련이는 숙제 같은 건 해 가야하는 거라고 생각하고 있네. 기특하네. 근데 하련아, 이렇게 생각하면 쉬울 것 같아. 공부도 하련이가 해야 하는 거야. 그런데 문제는 그게 하련이 자신을 위해 해야 하는 거라는 것이지. 그건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일이 아니야. 지금은 어떨지 모르지만 시간이 지나 하련이가 하고 싶은 일이 생기게 될 것이고 그 일을 잘해내기 위해서는 하련이의 능력이 잘 다져져있어야 하겠지. 그때에 하련이가 어려움 없이 그 일을 해내기 위한 준비를 지금부터 해야 하고, 때문에 하련이는 하련이 자신을 위해 공부를 해야 하는 거야.

하련이는 자신의 입장에서 공부를 바라본 적이 없었다고 한다. 부모님의 바람과 선생님의 지도 등이 주를 이루는 학습 환경에서 자신이 그 학습의 주인공이며 조절자임을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하련이는 스스로를 위해 무언가를 해 보아야겠다는 의지를 가질만한 기회가 없었다. 때문에 하련이에게는 지속적으로 동기를 촉진할 만한 처치가 필요하며, 공부에 대해 외적인 이유에 집중되어 있던 하련이에게 내적인 동기를 촉진하기 위하여 동기에 대한 이해를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기로 하였다.

동기이해 더하기!

학습 그 자체가 학업의 목표임을 강조하라.

- 아이들이 공부하는 이유를 설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사람은 부모와 교사이다. 이는 학습 그 자체가 학업의 목표라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해서 부모나 교사가 먼저 노력해야 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지금 공부하고 있는 교과내용이 가치가 있고 실제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해 주고, 성적이나 등수와 같은 것에 대해서는 크게 가치를 두지 않으려는 태도를 보여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Ⅱ. 내적동기와 외적동기

동기는 발생 원인에 따라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로 구분된다. 동기가 ‘내재적인 것에집중 되는가’ ‘외재적인 것에 집중 되는가’에 따라 학 습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이것이 바로 동기가 지닌 힘이다. 하련이에게 내적동기와 외적동기에 대한 설명을 미켈란젤로 일화를 통해 지도하였다. 하련이는 미켈란젤로의 대답을 ‘누군가는 봐주지 않겠나?’라고 유추하였다.

활동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하련이의 대답을 ‘누군가는 봐주지 않겠나?’라는 대답은 하련이의 동기가 외부지향적임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결과이다. 이런 하련이에게 내적동기의 힘을 지도하고, 내적동기의 바탕위에 외적동기가 주어질 때 학습과 생활에 있어 성공적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음을 지도하였다.

Q: 하련아, 동기라는 건 말이야. 하련이가 공부를 하던 어떤 일을 하던 간에 그 일을 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해 주는 거란다. 하련이는 축구를 좋아한다고 했지? 축구는 생각보다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는 운동이지. 그런데 하련이가 그 일을 누가 시키지 않아도 열심히 하는 건 하련이 스스로가 그것에 내적인 동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야.

A: 축구는 재미있기라도 하잖아요.

Q: 하련이가 축구를 몰랐을 때는 축구가 이렇게 재미있는지 알았니?

A: 아니오.

Q: 공부도 마찬가지야. 하련이 스스로 공부에 대한 흥미가 없고, 누가 시켜서 해야만 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공부와 자꾸만 멀어지니까 재미가 없는 거겠지. 공부를 조금 알려고 해 보면 흥미가 생기고, 하련이가 생각보다 그것을 잘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거야.

A: 그럴까요?

Q: 그럼 당연하지. 공부를 하면 잘해야만 하고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공부를 하는 것 자체, 내가 지금 나를 위해 공부를 하고 있는 행동 자체에 의미를 둔다면, 억지로 하는 공부가 짜증이 나거나 예전처럼 공부를 한다는 자체가 그렇게 힘이 드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거야.

A: 그게 의미가 있는지는 몰랐네요.

하련이는 동기에도 종류가 있고, 어떤 동기를 갖느냐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알게 되었고 공부하는 행위 자체에 대해 의미를 둘 수 있다는 것에서 뭔가를 깨달은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런 하련이의 동기를 촉진시키고 바람직한 동기의 형태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목표의 구조와 실패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실패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한 지도를 계획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