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형 기자) 용인시 처인구 22대 총선 예비후보로 등록한 윤재복 국민화합 이사장이 1호 공약으로 ‘포곡·모현읍 친환경 수변도시 건설’을 발표했다.

윤재복 이사장은 “포곡읍과 모현읍 수변구역에 하수처리 능력을 증설하고 지구단위계획 등을 통해 수변도시 건설을 추진하겠다”며 “경안천의 수려한 경관을 배경으로 주택과 편의시설, 상업시설, 문화시설 등을 건립하면 포곡읍과 모현읍은 대한민국 최고의 살기좋은  명품도시로 거듭날 것 이라고 강조했다.

윤 이사장은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용인시 처인구는 지난 1999년부터 경안천변이 ‘팔당 수질보전 특별대책지역’으로 묶여 분당신도시(590만평)보다 넓은 24.213㎢(730만평)이 수변구역”이라며 “이 안에서는 일체의 개발행위가 금지돼 주민들이 너무 오래 재산권 행사 제한을 받아 왔다”고 밝혔다.

윤 이사장은 “수변구역의 취지는 팔당상수원을 지키자는 뜻인데 경안천의 수질은 이미 BOD 생활환경 기준 1이하 ‘매우 좋음’으로 개선됐다”며 “하수처리능력을 갖춘 용인시가 경안천 수질을 충분히 지킬 수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의 수변구역 규제는 주민들의 희생만 강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이사장 “우선 용인시가 추진 중인 포곡읍 일대 중첩 규제 수변구역 3.9㎢(118만평) 3,175개 필지를 즉시 해제하고 이곳에 주민 편의 시설과 주택 등을 포함한 지구단위계획을 실시해야 한다”며 “이를 시작으로 포곡읍과 모현읍 수변구역 전반에 대한 친환경 수변도시 건립 계획 수립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