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인섭(숙대 명예교수, 한국영재교육학회명예회장)
송인섭(숙대 명예교수, 한국영재교육학회명예회장)

Ⅰ. 동기 프로그램 지도방법: 실패 다스리기

우리는 실패했을 때 능력, 노력, 운, 과제난이도의 4가지 이유에 대해 원인을 돌리곤 한다. 이들은 개인 안에 있는가? 밖에 있는가? 통제가 가능한가? 불가능한가? 의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이 중 노력은 개인 내부에 존재하며, 각자의 의지에 따라 변화하고 조절이 가능한 요소이다. 이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해보자.

노력 귀인의 중요성을 지도하기 위해 하련이가 실패상황의 예를 제시하고 이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할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하련이는 ‘내가 몸치라서’, ‘왜 하필 내가 걸렸는지’라는 대답을 통해 어쩌다 자신이 걸렸기 때문에 혼이 난 것이라고 대답하였다.

☞ 위의 활동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하련이는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할 때 자신이 선생님께 혼이 났다면, 그 이유는 자신의 능력이 부족해서이거나 어쩌다 운이 나빠 자신이 걸렸기 때문일 것이라고 가정했다. 이는 하련이의 귀인은 능력과 운 요인에 있음을 의미한다. 능력은 비교적 개인이 통제하기 어려우며 그 특성이 안정적이다. 운은 안정적이지는 않으나 역시 개인이 통제하기 어려운 요인이므로, 실패했을 때 개인을 좌절하게 만든다. 하련이에게는 귀인에 대한 이해와 그것이 가지는 영향력을 설명해 주고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로 하였다.

Q: 하련이는 몸치라고 생각하니?

A: 네 운동을 잘하는 편인데도, 춤이나 이런 건 잘 못 춰요.

Q: 그래서 그 상황에 대해 그렇게 생각했나보구나.

A: 아마 그런 것 같아요.

Q: 그런데, 거기에도 의미가 있다는 거 아니? 하련이가 스스로 몸치라서 그 일에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걸 능력귀인이라고 해. 능력은 나름대로 한계가 있어서 개인이 통제하기가 조금 어렵지. 그에 비해 하련이가 하는 만큼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뭘까? 바로 노력이야. 노력하는 사람은 실패했을 때 어떻게 할까? ‘아, 내 노력이 부족했다. 더 노력해 보자.’ 하면서 다음번에 더 노력하고 실패를 이겨내지. 하지만 능력에 귀인 하는 사람들은 ‘아, 나는 이것밖에 되지 않는구나.’하면서 실패에 지고 말아. 이것은 자신감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실패를 두려워하게 만들기 때문에 다음번에 어떤 일에 도전을 할 때 영향을 주지. 실패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어떻게 된다고 했지?

A: 쉬운 일을 선택한다고요. 그럼 발전할 기회를 잃는다고요.

Q: 그래 하련이가 잘 이해했구나. 그게 바로 동기의 구조야! 내적동기를 가진 사람은 학습목표를 가지게 되고, 실패에 강한 사람이 되어 여러 번 노력하고 조금씩 발전하지만, 외적동기에 치우친 사람은 평가목표를 가지게 되고, 실패에 약해지게 되어 자신의 능력을 비관하여 발전할 기회에 제한을 받게 되지.

A: 와- 신기한데요.

하련이는 자신이 어떤 동기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에 대해 이해하였고, 다른 사람에 의해서가 아닌 스스로의 힘으로도 충분히 자신의 마음을 조절할 수 있고 그것이 눈에 보이는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생각에 전에 없던 의욕을 가지는 것으로 보였다. 현재 보이는 의욕을 다지기 위해 자신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기로 하였다.

동기 이해 더하기

능력에 대한 피드백보다는 수행 과정에서의 노력에 대해 피드백해라.

- 부모나 교사가 평소 무심코 학습결과에 대해 주는 피드백, 그것이 긍정적인 것일지라도 예를 들어 ‘그래 우리 OO는 능력이 뛰어나니까.’식의 피드백은 학습자가 자연스럽게 능력으로 귀인하도록 만든다. 따라서 칭찬과 피드백 등은 가능하면 노력에 대한 주제로 유도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