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열린 제16회 김포 세계인 큰 잔치에서 시민들이 함께 하고 있는 ‘김포에 사는 우리’ 캠페인  
 지난해 9월 열린 제16회 김포 세계인 큰 잔치에서 시민들이 함께 하고 있는 ‘김포에 사는 우리’ 캠페인  

(김성이 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이주민 분야 사회 통합 노력의 성과를 거뒀다. 시는 세계일보가 주최하고 행정안전부, 여성가족부, 비즈&스포츠월드가 후원하는 제11회 다문화정책대상에서 행정안전부장관 분야 대상을 수상하게 됐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정책대상은 대한민국의 다문화정책 발전에 기여한 우수기관 및 기업과 이에 공헌한 공무원을 선발하기 위해 추진됐다. 김포시가 수상하게 된 상은 행정안전부장관 대상으로, 시상 부문은 행정안전부장관상, 여성가족부장관상, 세계일보사장상 각각 대상과 우수상 총 3개 분야 그리고 특별 기여 개인상 등 총 7개 부문이다. 

김포시는 전국 상위의 외국인주민 거주 기초자치단체로서 이들의 안정적인 조기 정착을 위한 다방면의 정책을 수립·추진해 왔다. 특히 2022년말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제6대 회장 도시로 선출된 후, 이주민 관련 정책 의제가 범정부 차원에서 심도 있게 다뤄질 수 있도록 다문화·이주민 정책 포럼을 개최하는 등 지방자치단체 간, 지방정부와 중앙정부 간 소통 창구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시는 ▲2012년 외국인주민지원센터를 개소한 이래 ▲2019년 ‘다문화이주민 플러스센터 설치, 다문화를 넘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선주민과 이주민 간 문화의 교류와 소통을 지향하는 ‘상호문화’의 이념과 가치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공간으로써 ▲‘김포시상호문화교류센터’ 설치 추진 등 인프라 구축에 힘쓰는 한편, 내국인 학생과 균등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주 배경을 가진 청소년들의 교육 사각지대 해소를 도모하고자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지역자원 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 중이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그동안 시가 추진했던 이주민 분야 사회 통합의 노력과 성과가 이번 제11회 다문화정책대상에서 세계일보 구독자들과 유관 정부·기관을 상대로 널리 공유될 수 있길 소망한다.”며, 이번 대상 수상을 계기 삼아 “내·외국인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관련 분야 정책을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현재 김포시는 국내 최고의 연구진을 통해 ‘김포시 내 대한민국형 외국인 전담기구 모델 유치 방안’ 수립을 진행 중이다. 시는 이민정책부터 출입국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싱가폴 모델에 E7비자의 숙련된 외국인을 유입시킬 수 있는 효과적 방안을 검토 보완해, 김포만의 한국형 모델 도입 방안 수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이번 제11회 세계일보 다문화정책대상 시상식은 3월 27일(수) 오후 3시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한국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