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김재용 기자) 대전시가 민간부문과 실효성 있는 재난대응 협력을 위해‘대전시안전관리민관 협력위원회’를 구성하고, 25일 위원 위촉 및 회의 개최를 시작으로 재난 대응 구축망을 가동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역 내 전문성을 갖춘 재난대응 관련 민간단체 등이 참여해 인적․물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재난발생에 대비 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역할과 임무를 부여하고 활동을 전개한다는 방안이다.

위원회는 류순현 행정부시장과 위촉직 위원 중 호선하여 공동위원장을 맡게 되고, 의용소방대, 대한적십자사 등 단체 대표 14명이 재난안전점검, 인명구조 수색, 복구활동 및 이재민 지원 활동의 분야에서 기능을 수행하고 상호 유기적인 역할로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사전준비를 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평상시 교육 훈련 등을 통해 재난대응 역량을 제고하고 재난예방 활동에 중점을 두는 한편, 재난 발생 시에는 단계별 활동 지침에 따라 시와 긴밀히 협력하고 신속하게 대응하여 피해 최소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원구 시 재난안전정책관은 “이번 위원회 구성을 계기로 민간부문과의 협력에 탄력을 받게 되었고 현장중심의 재난대응에 한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며 “시민의 재산과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한 대전 만들기에 시의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