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휴일인 21일 이번 가뭄 최대 피해지역인 강화도를 찾아 현장을 점검하고 가뭄 극복에 총력대응해줄 것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인천 강화군 화도면 흥왕저수지와 인근 가뭄 피해농지를 방문해 비상급수 현장을 살펴봤다.

올해 계속된 가뭄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저수율이 낮은 가운데 인천·경기·강원·경북 등의 일부 지역은 강수량이 평년의 30∼40%에 불과해 논에 댈 물이 부족하거나 밭작물이 시드는 등 가뭄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강화도의 경우 31곳의 저수지가 있어 수리시설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음에도 평균 저수율이 3%에 불과해 58㏊의 벼가 고사하는 등 피해가 심각한 실정이다. 강화도 흥왕저수지의 경우 평소 인근 논 180㏊에 물을 공급하던 시설이지만 이번 가뭄으로 고갈돼 비상 급수대책이 추진 중인 곳이다.

이날 흥왕저수지에서 가뭄 피해 및 대책 추진현황을 보고받고 피해현장을 점검한 박 대통령은 이번 가뭄이 비상상황이라는 인식을 갖고 민·관·군이 협력해 가뭄 극복에 총력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기 전까지 저수량을 늘릴 수 있도록 최대한 준설작업을 실시하고 근본적인 가뭄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가뭄으로 인한 배추 등 채소류 가격불안에 대비해 수급안정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할 것도 관계기관에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흥왕저수지 인근 가뭄 피해 논을 방문해 농업인들을 위로하고 가뭄 지원활동 중인 군 장병도 격려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