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 옐런 Fed 의장 "신중하고 점진적으로 올릴 것"

IMF 인상 연기 요청불구 인상 재확인, 논란 가능성

외환보유액, 경상수지 흑자폭 감안, 영향 제한적

해외자금 이탈, 동시 금리인상시는 가계부채 부담

증시불안 해결했지만 中경제 미회복도 우려감 높아

그리스 사태가 진정세에 접어든 가운데 이번엔 미국 금리인상이 다시 한국경제를 옥죌 태세다. 다소 주춤하지만 중국의 증시불안도 우리에겐 근심거리다.

미국의 금리인상은 어느정도 예측 가능한 것이었지만 막상 미국이 금리인상을 본격적으로 거론하자 한국시장엔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19일 국제금융센터 및 외신 등에 따르면 자넷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 의장은 지난 15, 16일(현지시간) 연거푸 의회에 출석해 올해 안에 금리를 인상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옐런 의장은 기준금리 인상이 미국 경제성장에 위협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대신 신중하고 점진적으로 올리겠다는 방법론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이는 IMF 등이 그리스사태 등 세계경제의 불안 등을 이유로 미국의 금리인상 연기 요구에 정면으로 반한다는 점에서 논란의 여지가 되고 있다.

그리스가 유로존의 긴축협상안을 받아들였지만 부채상환 프로그램을 제대로 수행할지 불투명한데다 여기에 미국 금리인상까지 단행될 경우 신흥국 등 세계경제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IMF는 지난달 발표한 보고서에서 "미국경제가 안정되고 물가상승률이 연준의 목표인 2%까지 올라간 후 금리를 올려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문제는 미국의 금리인상은 제한적이라는 단서를 깔더라도 한국경제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는 점이다.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 신흥국 통화에 대한 매력이 떨어져 우리나라에 투자한 외국자본이 고금리를 챙기기 위해 해외로 빠져나갈 수 있다.

이에 맞서 우리가 금리를 인상한다면 가계부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현재 가계부채는 1100조원을 넘어서며 금융당국의 아킬레스건이 되고 있다.

물론 한국경제는 자금유출에 따른 리스크를 이겨내기에 충분한 외환보유액과 경상수지 흑자 폭을 지니고 있다.

6월 기준 외환보유액은 3747억5000만달러로 1997년 12월 외환위기때의 204억1000만달러에 비해 18배가 많다.

경상수지는 5월 기준 86억5000만달러로 39개월째 흑자행진을 이어갔다. 결국 우리 정부는 경상수지 흑자로 인한 원화강세가 가격경쟁력 약화로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해외투자활성화를 통한 달러퍼내기까지 시도하고 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5월 아세안+3 재무장관 중앙은행 총재회의후 기자들과 만나 "예측불가능한 수준으로 (금리를) 올리지 않는다면 자본유출정도는 매우 제한적"이라고 자신한 바 있다.

여기에 중국경제의 대내외 불안요인도 우리에는 근심꺼리다.

중국 정부의 적극적 개입으로 최근의 증시불안이 해소된데다 가계와 기업의 증시 의존도가 낮아 실물경제로까지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게 해외 IB들의 전망이다.

하지만 이들은 금리 인하 등 통화정책 완화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 대외수요 회복이 미흡한 점 등을 중국경제가 단기간 회복하기 힘든 이유로 들고 있어 대중국 수출의존도가 높은 한국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국제금융센터는 "최근의 증시 불안에도 불구 하반기 경기하방 압력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지만 대내외 불안요인이 여전해 경기 회복세로 전환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송두한 NH농협금융지주 금융연구센터장은 "미국의 금리인상이나 중국의 증시불안은 우리나라에도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며 "하지만 주기적으로 경기가 상승국면에 접어들고 있어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