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언론에서 '대기업이 추석을 맞아 중소기업에 납품대금을 앞당겨 지급했다'는 기사를 보고 한숨이 나왔습니다. 이런 혜택을 누리는 중소기업들은 일부 협력업체들 아니겠습니까."(인쇄업체 사장)

정부가 내수 진작을 위해 꺼내든 각종 소비 활성화 대책이 나름 흥행을 거두고 있지만 여전히 중소기업들은 탄식하고 있다.

정부는 올 들어 수출이 9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이자 내수를 살리기 위해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개별소비세 인하, 코리아그랜드세일 등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그 결과, 추석대목기간 백화점 매출은 10.9% 상승했고, 대형마트는 6.7%, 아울렛 13.8%, 온라인 쇼핑 14.2% 등 유통업계 매출이 증가했다.

서민들의 지갑이 추석 대목을 맞아 조금씩 열렸고 주요 업종은 그동안 위축됐던 경기가 조금씩 풀리고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현장의 체감도는 낮다는 게 중소기업인들의 하소연이다. 대기업과 관련이 없는 소규모 중소기업과 최하단에 있는 하청 회사들은 온기를 느낄 수 없다. 은행도 대출을 늘린다고 하지만 작은 회사들엔 여전히 문턱이 높다고 볼멘소리다.

중소기업 하청업체의 한 관계자는 "정부의 추석 정책자금, 대기업 물품 대금 추석 전 조기 지급은 모두 남의 얘기"라며 "박근혜 정부가 내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은 알고있다. 하지만 아직 중소기업들이 피부로 정책적 성공을 느낄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은 아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중소기업 관계자는 "제조업의 경우 업황전망건강도지수가 추석을 전후해 높이 올라갔다"며 "정부가 재정지출 확대 등을 약속한 것이 크게 작용했지만 단순히 몇 가지 정책이 성공했다고 해서 바로 체감 경기가 올라가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아르바이트 인력 비중이 높은 편의점, 외식업체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한 편의점 업체 관계자는 "인건비가 전체 운영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많게는 60%까지 되기 때문에 최저임금 인상은 소규모 점포주들에게 큰 부담"이라며 "인건비 부담으로 아르바이트생을 뽑지 않고 점주가 직접 일하는 식으로 변하면 일자리 자체가 줄어들 수도 있다"고 말했다.

외식업계 역시 최저임금 상승으로 점주들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김경만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중소기업은 내수침체로 인한 경영상의 어려움이 매우 크다"며 "노동·규제 분야 등 구조개혁 정책과 내수활성화 정책을 강도 높게 추진해 중소기업이 경영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