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경남을 찾은 전지훈련팀이 얼어붙은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총 2천 2백개 팀 4만 5천여 명이 동계 전지훈련을 위해 경남을 찾았으며, 이를 연인원으로 환산하면 43만 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경남도가 밝힌 실적은 지난해 말 도가 수립한 유치목표(1,700개팀, 4만 2천 명)를 상회하는 수치로서, 최근 ‘굴뚝 없는 황금산업’으로 인식되며 동계 전지훈련팀 유치를 위한 시도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상당한 우위를 점했다고 평가된다.

경남도 내에서도 기후, 시설인프라가 우수한 통영시, 창원시, 남해군, 고성군의 유치실적이 우수했으며, 종목별로는 축구, 야구, 사격, 검도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자하키, 사이클, 복싱 등 다수의 국가대표팀이 올 시즌을 위한 준비를 경남에서 마쳤으며, 인도 사격대표팀, 베트남 하노이 펜싱팀, 연변 FC 등 2백여 명의 외국 선수들도 경남을 다녀갔다.

경남은 타 지역에 비해 비교적 따뜻한 겨울날씨와 우수한 스포츠 인프라시설, 그리고 천혜의 자연자원과 문화시설을 자랑하고 있으며, 선수단 체재비 지원, 훈련기간 중 대회개최비 지원, 체육시설 이용료 감면, 선수단 수송차량 지원, 각종 사용료 할인 등의 행·재정적 지원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특히 관광지문화시설 무료이용과 문화해설사 배치, 남해군에서 시행중인 면단위 선·수단 서포터즈 운영, 하동군의 지리산 청학동 인성교육 체험 등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훈련기간 중 경남을 찾은 한 관계자는 “기후 및 시설에서 타 지역에 비해 아주 우수해서 매년 경남을 찾고 있다”고 밝히면서, 선수단 체재비 지원, 군지역 숙박시설 부족, 이동수단 불편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경남도 윤성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매년 경남을 찾는 전지훈련팀이 증가하고 있어, 도와 시군이 협력하여 차별화된 유치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회기간 중 도출된 문제점 및 훈련팀 건의사항을 적극 개선하여 다음시즌 동계 전지훈련팀 유치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상남도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4개월간을 동계전지훈련팀 유치를 위한 중점기간으로 정해 추진해 왔으며, 3월말 기준 연인원 43만 명이 경남을 찾아 약 320억 원의 직접적인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거두었으며, 간접적 효과까지 포함할 경우 1,200억 원에 달해 동절기 지역 상권에 큰 보탬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