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리비아 정부가 국가재건사업을 위해 대우건설 등 국내 건설업체 3곳을 방문했다.

리비아 국영전력청(GECOL)이 현대건설과 대우건설, 두산중공업 등 국내 건설업체 3곳을 방문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는 리비아 통합정부(GNA)가 현대건설 등 한국 기업들이 리비아에서 건설사업을 재개해 오랜 내전으로 황폐화된 국가 를 재건하는데 협력을 기대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리비아 전력청이 국내 건설업체에 건설 중단으로 입은 피해를 보상하는 등 양측 간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아직 남아있어 실제 건설사업이 언제 재개될 지는 불투명하다.

20일 국토부와 건설업계에 따르면 리비아 전력청은 지난 15일 김경환 국토교통부 제1차관을 만난데 이어 현대건설과 대우건설, 두산중공업을 각각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함자 전력청장은 한국 건설업체들이 리비아에서 공사를 재개할 것을 촉구하면서도 내전으로 인한 공사 중단으로 업체들이 입은 피해보상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건설업체들의 공사 의지가 확고할 경우 피해보상을 검토를 하겠다"고 밝혔을 뿐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현대건설 관계자는 “전력청장을 수행하는 직원들이 업체를 돌면서 만났다”고 방문사실을 확인하면서 “리비아에서 내전으로 공사가 중단돼 몸만 빠져나온 상황이기 때문에 이를 재개하려면 1차적으로 리비아 입국금지부터 풀려야하며, 양국간 치안 등 안전이 보장됐을 때 세부사항을 검토하고 공사여부를 결정한다”며 “발주처(전력청)와 시공사 간 피해보상액 등 계약조건에 관한 합의가 이뤄지면 공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전력청에서 리비아 상황이나 공사 대금을 어떻게 처리할 수 있는지 등을 얘기할 것으로 보여 현재는 피해보상을 논의할 단계가 아니다”라며 “자금적인 피해보다도 중장비 등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철수했기에 실물적인 피해가 클 수 있어 일단 공사가 재개될 경우 구체적으로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양국 정부간 협의가 진행되는 상황에 따라 향후 최대한 안전이 담보되고 미해결 사항이 해결되는 경우 공사를 재개하는 방향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정부간 협의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전력청과는 별도로 논의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최환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