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 부동산대책으로 위축된 부동산 시장에 재개발·재건축 훈풍이 불면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으나 주택 시장 전반이 급격히 호전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는 최근의 가격 상승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를 회피하게 되는 일부 단지에만 국한되는 현상일뿐 전체 부동산 시장으로 확대되긴 힘들 것이라 분석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 개포주공1단지의 전용 42㎡형의 매매가는 10억3500만원선으로 지난해 10월 말 최고 가격인 10억6000만원에 근접했다. 36㎡의 경우 9억5000만원으로 이미 11·3 대책 이전인 9억2000만원을 뛰어넘었다.

개포주공 인근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11·3 대책의 여파로 올해 초 9억7000만원까지 가격이 떨어졌지만 연내 관리처분인가를 신청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가격이 오르고 있다"면서 "올해 말까지 관리처분인가를 신청하는 사업장은 내년부터 시행되는 초과이익환수제를 적용받지 않게돼 투자 수요가 몰리는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서울시의 35층 규제를 받아들이면서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되는 재건축 단지들의 호가가 오르고 있다. 서울 잠실 주공 5단지 112㎡의 경우 지난해 최고가인 15억3500만원에 근접한 15억1000만원대로 시세가 형성되고 있다.

이처럼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 서초구 통합재건축(반포동 한신3차 등) 등이 재건축 사업 추진 기대감으로 가격이 오르면서 3월 첫째주(3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가는 7주 연속 상승했다.

이에 일부에서는 강남 재건축 정비사업 덕에 부동산 시장이 다시 살아나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는 정부의 대출규제와 공급과잉 우려로 시장이 급격히 위축되면서 동탄2신도시에 분양 취소 단지까지 나왔다. 그런데 3~4월부터 강남 재건축 단지와 청약 시장이 살아나면서 급격히 분위기가 반전돼 시장이 살아나게 됐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지난해 11·3 대책에 따라 가격이 떨어진 단지들이 일부 상승 여력이 있어 가격을 회복한 것일 뿐 전반적으로 부동산 시장을 끌어올릴만한 모멘텀으로 작용하기엔 어렵다고 분석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현재의 재건축 호존는 주택 시장이 급격하게 회복하는 시그널이라기 보다는 분위기 전환 정도로 보는 게 적당할 것"이라면서 "개별 단지별로 사업 진행 속도에 따라 가격이 오르겠지만 아직 대출 규제, 금리인상 변수가 있어 소폭으로 상승하는 선에서 그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부동산 전문가도 "재건축 단지 가격 상승으로 주택 시장이 반등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단순 착시 효과일뿐 집값 상승의 시발점으로 보긴 어렵다"면서 "부동산 약세론이 나오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강남 재건축 단지가 전체 매매가 인하를 받쳐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환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