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28일 인천시 남구로부터 인천석정지구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설립이 인가됨에 따라 LH 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올해 국토교통부 주요 정책으로 반영돼 10개 지구 조합 설립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천석정, 중랑면목, 부천중동 등 3개 지구가 시범사업에 나서고 있다.

토지 등 복잡한 이해관계와 까다로운 법적 절차로 개발이 수차례 무산된 인천석정지구는 지난해 11월 LH 사업설명회와 주민설명회를 통해 조합설립을 위한 창립총회와 조합설립 인가까지 이르게 됐다.

서울 중랑면목 지구도 조합설립 인가 신청을 이미 마친 상태로 3월에는 조합설립을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하반기에는 주민대상으로 사업성분석 서비스 제공과 사업후보지 공모, 연말에는 사업 홈페이지 개설을 통한 토탈서비스 제공을 계획하고 있다.

한편, LH는 올해 공급자 위주의 정비방식에서 벗어나 원주민들의 재정착률을 높이고 지역공동체를 위한 '소규모 정비사업부' 조직을 신설했다.

이처럼 가로주택정비사업 뿐만 아니라 빈집 정비사업과 자율주택정비사업, 소규모 행복주택사업 등 도심 주거지 정비의 다양한 사업모델과 주거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최환금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