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서울시내 면세점 대전 결과가 오는 14일 발표된다.

5일 관세청에 따르면 주말인 14일이나 15일 중 하루를 택해 서울지역 시내면세점에 대한 프리젠테이션(PT)을 진행한 뒤 특허가 만료되는 서울시내 면세점 3곳에 대한 입찰 결과를 발표한다.

관세청은 해당 일정 및 장소 조율을 마무리한 뒤 재입찰에 참여하는 기업들에 결정된 사안을 통보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면세점 특허가 만료되는 곳은 롯데면세점 소공점(12월22일)과 월드타워점(12월31일), SK네트웍스의 워커힐면세점(11월16일), 신세계의 부산 조선호텔면세점(12월15일)이다.

신세계와 두산이 특허가 만료되는 서울시내 3곳의 면세점에 복수 지원함에 따라 대진표는 ▲롯데 소공점vs신세계vs두산 ▲SK네트웍스 워커힐vs신세계vs두산 ▲롯데 월드타워점vs신세계vs두산vsSK네트웍스로 확정됐다.

강북 지역은 3파전으로 진행되는 2개의 대진표가 완성됐다. 강남의 경우 롯데 월드타워점을 놓고 신세계와 두산, SK네트웍스가 공성전을 펼치는 4파전이다.

롯데는 소공점과 월드타워점 두 곳 중 어떤 곳도 포기하기 힘든 상황이다.

지난해 롯데 소공점은 1조9763억원의 매출을 올려 서울시내 6개 매출액 4조3502억원 중 45.4%를 차지했다. 월드타워점은 앞으로 롯데 그룹이 사업을 이어가는 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곳이다.

또 호텔롯데 상장을 위해서도 면세점 수성은 필수적이다. 호텔롯데가 면세점 사업을 통해 상당한 매출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롯데가 서울시내 2곳의 면세점을 지키지 못할 경우 호텔롯데의 기업가치는 크게 떨어질 공산이 크다 .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은 면세점 수성을 위해 지난달 26일 100억원 규모의 사재 출연을 약속했다. 롯데그룹은 신 회장의 100억원과 주요계열사에서 조성한 200억원을 모아 청년창업 활성화를 지원한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롯데 액셀러레이터 사업을 중심으로, 청년 스타트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혁신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청년 고용창출 및 창조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연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수성과 공성을 병행해야 하는 SK네트웍스는 연간 외국인 관광객 110만명이 방문하는 '국내 유일의 도심 복합 리조트형 면세점'으로 자리매김한 기존 워커힐 면세점과 세계적인 관광명소로서 잠재력이 높은 동대문 지역에서 면세점을 조성해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전략이다.

SK네트웍스는 워커힐과 동대문에 면세점을 모두 유치하면 2400억원을 '지역 및 중소상생'을 위해 사회 환원할 계획이다. 이는 투자비 총 8200억원 중 면세점 구축과 운영자금 5800억원을 제외한 금액이다.

워커힐 900억원, 동대문 1500억원을 각각 배정해 지역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주변 전통시장과 중소업체와의 상생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실천할 방침이다.

워커힐면세점에서는 ▲관광 랜드마크(관람차, 분수쇼 등) 개발 500억원 ▲지역 지자체 투자 홍보 300억원 ▲기타 관광인프라 개선 100억원 등을 배정한다.

동대문면세점에는 ▲신진디자이너·소상공인 지원 펀드 600억원(SK동반성장펀드 500억원, 미소금융 100억원) ▲전통시장 문화·편의시설 구축 500억원 ▲미디어 파사드 등 주변 관광환경 지원 100억원 ▲전통시장 활성화 300억원 (온누리상품권 200억원, 소상공인 자녀교육 100억원) 등이다.

신세계DF는 면세점 유치를 통해 관광산업의 질적 성장을 약속했다. 이를 위해 15개 관광산업 진흥프로그램과 10大 관광인프라 개선 프로젝트를 실행할 계획이다.

우선 관광산업 진흥 프로그램 'Re-SHAPE 서울'을 추진해 5조9000억원 규모의 관광 진흥 효과를 유도하고, 서울 '도심재생'도 추진키로 했다.

신세계DF는 관광 진흥을 위한 쇼핑(Shopping), 힐링(Healing), 문화예술(Art), 역사(Past), 국내외 영향력 증대(Effect) 등 5개 테마를 설정하고, 의료관광과 문화예술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관광산업 스펙트럼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역사회 및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10大 관광인프라 개선 프로젝트'를 실행, 서울 도심을 '관광 클러스터화' 하고 남대문시장을 '글로벌 명품시장'으로 육성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신세계DF는 향후 5년간 53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전통시장 활성화, 한류특화 클러스터 조성, 한국은행 앞 분수광장 리뉴얼, 미디어 파사드 아트 조명쇼 등 관광시설 및 콘텐츠 개발도 추진키로 했다.

면세점 운영에 중요한 '특허 보세구역 관리 능력', '운영인 경영능력' 등은 후보자로 나선 대기업들이 대부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차별화된 관광자원을 통해 면세점 대전에서 승리한다는 각오다.

두산은 기존 두타 쇼핑몰은 그대로 유치한 채 다른 층을 면세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은 면세점 사업 진출과 관련해 "면세점 사업을 통해 동대문 주변 상권과 상생하는 진실한 대기업 상생 모델을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두산은 이를 실천하기 위해 면세점 내 매장 및 면세점과 연계한 각종 프로그램에 소상공인과 중소 패션 업체 등 주변 경제주체들이 대거 참여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두산은 ▲인근 대형 쇼핑몰과 연계해 'K-Style' 타운 조성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및 전통시장과 연계한 야시장 프로그램 추진 ▲지역 내 역사탐방, 먹거리탐방 프로그램 운영 ▲심야 면세점 운영(현재 검토 중) 등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두산은 '동대문문화창조재단'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들 및 패션관계자들과 함께 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갔다. 이를 위해 박용만 두산 그룹 회장은 사재 100억원을 내놨다.

두산 동현수 사장은 "이번 면세점 특허신청은 '제로베이스'라는 원칙을 염두에 두고 준비했다"며 "기득권을 인정하지 않고 모든 것을 똑 같은 선상에 놓고 따진다면 입지, 주변 상권과의 연계, 지역 특성에 맞는 운영 등 여러 면에서 '두타면세점'은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면세점 대전에 참가한 업체들은 이 같은 전략을 PT때 심사위원들에게 최대한 어필해 승리를 따내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