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은 8일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에 대해 당내 화력을 집중해 총공세 모드를 이어갔다.

'비선실세' 논란이 정치권의 모든 이슈를 집어삼키고 있는 가운데 가장 강력한 대여 공세의 무기를 확보한 새정치연합은 이를 고리로 예산정국에서 빼앗겼던 정국주도권을 다시 찾아오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전날 여당 지도부와의 청와대 회동을 비판하며 박 대통령의 단호한 대응 없이는 '레임덕'을 가져올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열고 "정권의 명운을 걸고 사건을 초장에 제압해야 한다"며 "유야무야 하던지 검찰에 가이드라인을 줘서 끝내려면 일파만파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번질 것"이라고 밝혔다.

문 위원장은 "역대 대통령 레임덕은 모두 비선 때문이었다. 대통령이 과감히 읍참마속해야 한다"며 "국정 최고 책임자가 비선실세 국정농단에 대한 최소한의 유감표명조차 없었다. 대통령은 검찰에게 수사 지침을 내린데 이어 여당에게 흔들리지 말라고 행동지침도 내렸다"고 말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어제 대통령이 검찰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정윤회 게이트 검찰 수사가 끝나기 전에 혐의 없다는 식의 결론을 내린 것"이라며 "검찰이 각본대로 수사하는 것을 지켜볼 수 없다. 국민들은 국정농단으로 보고 특검과 국조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여론조사가 나왔다"고 비판했다.

정세균 비대위원은 "위기의 진원이고 당사자가 된 청와대 비서실에 대한 전면 개편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이 사태를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조기 레임덕이 올 것이 불 보듯 뻔하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비대위원도 "(박 대통령은) 읍참마속. 읍참회문해야 한다. 정윤회, 문고리 권력 그리고 비서실장을 사퇴시켜야 검찰 수사는 공정하게 이뤄지고 국민이 수사결과를 믿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재인 비대위원 역시 "공직기강비서관실은 공직의 도덕성을 지키는데 있다. 공직비서관의 존재 이유를 부정한 것과 다름없다"며 "맘에 안든 보고서를 찌라시 취급할 것이면 공직기강비서관실을 폐지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장외에서도 지원공세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인 설훈 의원은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박 대통령이) 이번 기회에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스스로를) 돌아보지 않으면 참 안 좋은 결과까지 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비선실세 국정농단 진상조사단장인 박범계 의원은 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서 "청와대 스스로 대통령 기록물을 찌라시라고 하는 것은 모순"이라며 "박 대통령은 이번 일을 루머 수준으로 단정하면서 검찰 수사에 강력한 가이드라인을 설정한 측면에서 현실 인식이 잘못돼 있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