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비대위원은 8일 박근혜 대통령이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을 낳은 문건을 '찌라시'로 규정한 것과 관련해 "맘에 안든 보고서를 찌라시 취급할 것이면 공직기강비서관실을 폐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비대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공직기강비서관실은 공직의 도덕성을 지키는데 있다"며 "공직비서관의 존재 이유를 부정한 것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문 비대위원은 "박 대통령은 공직기강비서관이 비서실 내부의 공직기강 해이를 적발해 비서실장에게 보고한 감찰보고서를 검찰 수사도 하기 전에 찌라시 취급했다"며 "누워서 침뱉기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직 장관도 대통령이 수첩을 보며 나쁜사람이라는 말에 국·과장이 이유없이 경질됐다고 증언하고 있다"면서 "시스템이 아닌 측근이나 실세에 의존하는 인사와 국정운영, 그 뒤에 숨은 권력의 사유화가 사건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독단이나 측근이 밀실에서 결정하는 수첩인사가 정권을 망쳐놨다. 가장 먼저 부끄러울 사람은 대통령 자신"이라며 "대통령은 진상이 밝혀지기 전에라도 이런 추문이 터진 사실부터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문 의원은 "자신의 인사와 국정운영 방식을 반성하고 사과해야 한다. 이번 기회에 비선실세를 만드는 수첩을 버리고 인사과 국정운영 방식 정상화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선 진상규명이 우선이다. 대통령이 알고 있는 내용, 측근들로부터 들은 내용이 진실이 아닐 수 있다는 허심탄회한 자세를 가져야 가능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