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축구연맹(FIFA) 명예부회장인 정몽준 전 의원이 7일 월드컵 유치 과정에서 비리가 있었다고 보도한 외신들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영국 언론들은 2018년, 2022년 월드컵 개최국 선정 투표 과정에서 러시아와 카타르, 영국과 한국이 서로 지원해주는 동맹에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정 전 의원은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한 글을 통해 "최근 일부 영국 언론들이 지난 2010년 있었던 2018년과 2022년의 월드컵 개최지 선정과 관련해 내가 영국의 FIFA 집행위원과 서로 지원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으나 이는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당시 FIFA는 2018년과 2022년에 열리는 월드컵의 개최지를 한꺼번에 선정했는데 이 과정에서 유치를 희망하는 국가의 FIFA 집행위원들은 서로 지원을 요청하면서 다각적으로 접촉했다"며 "영국은 물론 여러 나라의 집행위원들을 만나 지원을 요청했다만 이 과정에서 특정 국가와 투표를 교환하기로 밀약하는 것은 FIFA 규정에도 어긋나며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영국 집행위원의 주장대로 밀약이 있었다면 나와 영국 집행위원이 밀실에서 따로 만나야 했을텐데 그런 식으로 별도로 만난 사실이 없다. 여러 명이 있는 공개석상에서 만나 서로 열심히 하자고 격려를 했을 뿐"이라며 "그럼에도 영국 집행위원이 밀약설을 주장하고 이를 영국 언론이 되풀이하고 있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