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9일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과 관련해 "정개특위와 헌법개정특위 구성을 통해 대통령 주변의 권력실세 국정농단에 대한 본질적인 정치개혁 논의에 착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정윤회 게이트로 국정농단 증언이 나오고 있다. 폭로와 반박에 핑퐁게임은 점입가경"이라면서 "그럼에도 대통령은 찌라시라며 수사가이드라인을 긋고 검찰수사를 무력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검찰 수사가 어떻게 될지 뻔한 결과다. 제왕적 대통령제하에 실세라는 자들이 국정농단할 가능성은 늘 상주한다"며 "임시국회에서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자방(4대강·자원외교·방위사업) 국정조사와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한 분명한 입장도 내놨다.

그는 "올해 연말까지 사자방 국조에 대해 결론을 내려야 한다. 사자방은 100조 예산이 투입됐다"며 "예산 낭비 의혹을 밝히는 것은 국회의 중요한 기본적 책무이자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다. 숙제를 남기고 올해 넘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무원연금 개혁의 경우 사회적 합의안이 도출돼야 한다. 공적연금은 공무원, 국민의 이해가 충돌하는 측면이 있고 사회적 갈등도 예상돼 사회적 합의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대타협기구로 사회적 논의에 착수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우 원내대표는 박근혜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선 "초이노믹스 경고등이 더욱 강해지고 국민경제가 벼랑끝으로 내몰리고 있다"며 "임시국회에서 국민에게 도움되는 민생법안 처리를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비정규직 차별철폐로 가계소득을 증대하고 생활비를 내려서 고통을 경감하는 가계소득 중심의 성장전략으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