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한 가을철 등산을 하기에 참 좋은 계절이다.

어느 산이든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친구, 가족단위, 직장, 동호회 등 산을 찾는 등산객들이 많다. 자연을 바라보면서 건강증진, 스트레스해소, 아름다운 자연을 마음껏 감상하면서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준비되지 않은 장비는 물론, 부주의로 인한 실족 및 탈진은 등산을 힘들게 한다. 산세가 험하지 않다고 또는 잘 아는 길이라고 방심하거나, 산나물을 구분하지 못하고 채취하거나, 벌과 곤충에게 쏘이거나 물린다면 경우에 따라서는 생명의 위협을 받을 수 도 있다.

등산시 위험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등산복과 속옷 준비는 물론, 수분섭취를 위한 충분한 물을 준비해야 한다. 등산로가 아니면 들어가지 않으며, 비상약품 및 긴급구호품 준비는 꼭 해야한다. 등산로에 설치된 119구조위치 표지판 숙지또한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안전사고 예방수칙 및 사고발생시 행동요령에 대해 이해하고 간다면 좀 더 안전한 산행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등산은 올라갈 때 보다, 내려올 때가 사고위험이 크다. 체력저하 및 피로누적

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는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서두르지 말고 안전하게

천천히 내려와야 한다. 아름다운 자연을 즐기고 같이한 일행과 즐거운 시간을 갖기 위해서는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다. 오늘도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하며 안전하며 활력넘치는 등산이 되기를 바란다.

나주소방서 소방위 김두환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