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소방서 완도119안전센터(센터장 박보영)는 본격적인 강추위가 시작되는 12월로 접어들면서 소방안전대책의 일환으로 완도군 겨울철 화재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겨울철은 화재가 가장 많은 계절로 소방서에서도 불조심 강조 기간으로 지정하고 있다. 겨울철 춥고 건조한 날씨에는 난방용품의 사용증가로 전국 각지에서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급증해 고귀한 인명과 재산 피해가 속출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겨울철에는 차가운 북서풍과 낮은 습도로 인한 환경조건이 건조해 화재 위험이 더 크다.

겨울철에 화재를 예방하고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대비가 중요하다. 첫째, 각 가정이나 직장에 소화기를 비치하는 일이다. 소화기는 소방차 1대와 같은 위력을 가지고 있기에 화재 초기 진압에 요긴하게 쓸 수 있다.

둘째, 수시로 가스예방점검을 하는것이다. 가스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중간밸브를 잠그고, 배관 연결부위는 주기적으로 누출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셋째, 난방(온열)기구 관리다. 전기장판은 접혀지거나 장판 밑으로 전기코드가 지나가지 않도록 한다.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자제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항상 플러그를 뽑아 둬야 한다.

이에 해남소방서 완도119안전센터에서는 지역민에게 화재예방에 관한 홍보와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지역내 안전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완도119안전센터 소방사 김해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