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교육지원청(교육장 박도순)은 지난 19일 오후 3시부터 전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보령소방서 소속 응급구조사 박인용 소방장을 강사로 초빙하여 실시했으며, ▲응급처치법의 원리 ▲위급상황 시 행동요령 ▲심폐소생술 실습 ▲자동제세동기 작동방법 및 실습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론교육 보다는 실제 위급상황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실행기반 연습을 실시하는 데 집중했으며,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서 즉각적인 대처능력을 키우는 실습을 실시했다.

다소 생소한 제세동기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두명 씩 짝을 이뤄 직접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때의 주의사항 및 자세교정, 제세동기 사용법을 반복하여 연습함으로써 다시 한번 몸으로 체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박인용 소방장은 “위급 상황 발생 시에 4분이내의 골든타임을 확보하여 소생술을 실시하는 것이 생명을 살리는 길이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다. 119가 도착하기 전까지 초기대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데 함께 해 달라.”고 말했다.

서용문 교육과장은 “보령교육지원청은 꾸준하고 지속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직원들이 자신감을 갖고 위급 상황에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