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은 22일 헌법재판소발(發) 통합진보당 해산이 정치권을 강타한 가운데 정부·여당이 이를 고리로 국면 전환의 움직임을 보이자 박근혜 정부에 대한 비판수위를 높이며 차단막을 치기위해 애쓰는 모습이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열고 헌재의 결정을 비난하며 "우리사회 전체를 종북몰이를 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년 정부의 실정을 모두 가려 줄만큼 되지 못하고 그럴 것으로 기대하면 안된다"며 "여당도 진보당 해산결정으로 정국 실정과 비선실세 국정농단이 덮어질 것으로 기대해선 안된다"고 밝혔다.

문 위원장은 "진보당 해산관련 헌법재판소 결정은 지엄하다. 되돌릴 수 없다. 그러나 헌재의 결정을 무겁게 받아들이지만 정당의 자유 훼손은 우려된다"며 "특히 세계 헌법재판기관인 베니스 위원회가 헌재의 결정문을 보내달라고 했다. 이것 자체가 민주화를 쟁취한 국민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진보당 정당활동의 일정 부분과 대북정책에 동의하지 못한다"면서도 "정당해산 극형은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최후의 심판이었어야 한다. 민주주의 핵심인 양심과 표현의 자유, 정당의 자유를 훼손할 우려가 너무나 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는 "대통령과 국회, 대법원장이 각 3명씩 추천하고 대통령이 임명하는 구조가 민주적 정당성, 구조적 편향성을 탈피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헌법재판관의 구성이 진지하게 시대정신과 가치, 민주주의의 다양성을 대표하는 것인지 권력구조 개편과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혜영 비대위원은 "진보당 해산 결정에 민주주의를 지킨 결정이라고 말한 것은 부적절하다"며 "진보당 해산결정 다음날 검찰이 이정희 전 대표 등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수사에 착수했다. 사회 전체를 종북몰이로 몰려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원 비대위원은 "대통령 지지율이 최저치를 연일 경신하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국민대통합의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종북몰이는 스스로 독배를 들이키는 것이다. 국론분열 위협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