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삼성 전자 고위관계자를 만나 일본의 보복성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4일 청와대 등에 따르면 김 차장은 전날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반도체 부문장) 등을 만나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 금지 조치에 대한 의견을 듣고 대책을 논의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일본의 수출규제가 국가 외교·안보에까지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김 차장이 나선 것"이라며 "김 차장이 통상 전문가이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한 이해가 높다는 이유도 있다"고 말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김 차장은 삼성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도 만날 것"이라며 "기업들의 현재의 상황을 듣고 여기에 대한 대비책을 만들기 위해서"라고 언급했다.

김 차장은 문재인 정부 내 대표적인 통상 전문가다. 참여정부에서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지냈고, 문재인 정부에서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지냈다. 지난 2월 외교·통일 분야를 담당하는 국가안보실 2차장으로 임명됐지만 여전히 문재인 정부의 통상·무역 관련 이슈에 관여하고 있다.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가 4일 시행되면서 기업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 경제팀 뿐 아니라 김 차장 등 외교안보 라인까지 직접 나서는 모습이다.

김 실장은 3일 정부가 일본의 조치를 예상한 '롱 리스트'를 갖고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OLED는 약 70개, 메모리 반도체는 약 500개의 공정이 있다. 이걸 다 거쳐야 완제품이 된다"며 "공정 하나씩 보면서 일본에서만 수입해야 하는 소재나 부품들을 골라냈고 그걸 골라내니 롱 리스트가 나오더라. 그 중 1, 2, 3번째에 해당하는 품목이 이번에 일본이 규제한 품목"이라고 말했다. 박진우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