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수출 심사 간소화 우대국 명단) 한국 배제 조치에 따른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수출 심사 간소화 우대국 명단) 한국 배제 조치에 따른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와 관련해 "우리도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해 수출 관리를 강화하는 절차를 밟아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열고 "백색국가 배제 조치는 그간 양국이 어렵게 쌓아 온 협력과 신뢰 관계를 근본적으로 훼손시키는 행위"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일본 정부에 대해 강력한 항의와 깊은 유감을 뜻을 표하며 정당한 근거 없이 취해진 무역 보복 조치들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은 일본을 포함한 29개 국가를 백색국가로 지정하고 있다"며 "검토를 거쳐 (일본을 이에서) 제외하는 절차를 밟겠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이번 백색국가 배제 조치로 인해 관련되는 전략 물자의 수는 1194개"라며 "이 중 159개 품목이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상당 부분 품목은 그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지만 대일(對日) 의존도가 높은 일부 품목들의 경우 공급 차질 등의 영향이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며 "정부는 159개 전 품목을 관리 품목으로 지정·대응하되 대일의존도, 파급효과, 국내외 대체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보다 세분화해 맞춤형으로 밀착 대응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일본의 수출 규제 강화 조치는 세계무역기구(WTO) 규범에 전면 위배되는 조치인 만큼, WTO 제소 준비에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주요국·국제기구·신용평가사 등에 대한 아웃리치(outreach)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이뤄진 일본 정부의 2차 보복에 대해 "일본 정부는 지난달 4일 3개 품목에 대한 수출 규제 조치를 전격 시행한 이후 양국 신뢰 관계 손상, 우리 수출 관리 마비, 안보상의 이유 등 명료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한 채 그때그때 말을 바꾸며 아전인수 격 주장을 되풀이해 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직접적 대응을 자제하고 양국 간 대화를 촉구한 데 이어 국제연합(UN) 안보리 전문가 등 국제기구에 공동 조사까지 제의하는 등 대화와 협의를 통한 외교적 해결에 최대한 성의를 갖고 임해 왔다"며 "일본 정부는 공식 협의를 끝내 거부하고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노력을 외면한 채 일방·차별적 무역보복 조치를 재차 강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