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회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하여 경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회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하여 경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북한이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대북 메시지에 대한 노골적인 불만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의 8·15광복절 경축사를 맹비난한 데 이어 동해안으로 단거리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오전부터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담화를 내고 "태산명동에 서일필(泰山鳴動鼠一匹·태산이 떠나갈 듯 들썩이더니 나온 것은 쥐 한 마리 뿐)이라는 말이 있다"며 "남조선 당국자의 '광복절 경축사'라는 것을 두고 그렇게 말할 수 있다"고 비난했다.

대변인은 또 "남조선 당국자의 말대로라면 저들이 대화 분위기를 유지하고 북남협력을 통한 평화경제를 건설하며 조선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소리인데 삶은 소 대가리도 앙천대소할 노릇"이라고 비꼬았다.

북한은 또한 이날 오전 8시1분과 8시16분께 강원도 통천 북방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발사체 2발을 발사해 무력도발을 이어가고 있다.

북한은 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를 내놓은 지 하루 만에 막말성 담화를 통해 대북 메시지를 정면 반박했다. 북한이 우리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즉각적으로 비난 반응을 보이고, 발사체를 발사한 것은 이례적이다.

남성욱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교수는 "북한의 담화는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정면 반박한 것이며 물을 먹이겠다는 의도"라며 "북한이 문 대통령의 경축사 발표에 리얼타임으로 신랄하게 비난하고 동시에 발사체를 발사한 것은 처음일 것이다."고 지적했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은 "한반도에서의 주도권을 북한이 장악하고 한반도 문제에 대해 미국과 일대일 구조로 가져가고 한국 정부는 소외시키고 무시하려는 접근"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최근 인신공격성 발언을 서슴치 않으며 강도 높은 대남 비난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1일에도 권정근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 명의의 담화로 청와대를 비롯해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실명까지 거론하며 '겁먹은 개' '웃기는 것'이라고 표현했고 앞서 7일에는 미사일 도발과 함께 '차라리 맞을 짓을 하지 말라'고 조롱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는 '남조선 당국자가 웃겨도 세게 웃기는 사람인 것만은 분명하다'고 막말성 발언을 되풀이했다.

통일부는 북한의 대남 비난 발언에 대해 '도를 넘은 무례한 행위'라며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오늘 우리를 비난한 걸 보면 당국의 공식입장 표명이라고 보기에는 도를 넘은 무례한 행위라고 본다"면서 "앞으로 남북관계 발전시키고 평화 정착과정에서 남북이 상호 존중하는 기초 위에서 지킬 것 지켜가는 노력 기울여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신성찬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