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원 한국당 의원. /뉴시스
김성원 한국당 의원. /뉴시스

 

자유한국당은 28일 일본이 한국의 화이트리스트(수출 심사 우대국 명단) 배제조치를 시행한 데 대해 정부와 일본을 동시에 비판했다.

김성원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정부는 '세금 퍼붓기'가 아닌 확실한 외교적 해법으로 화이트리스트 배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수출규제대상 품목이 1120개로 늘어나고 일본이 이를 악용할 경우 국내 대일의존도가 높은 기업들은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 있다"며 "정부가 3년간 5조원 이상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한 것은 국내 기업 피해가 즉각적이고 심각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불확실한 경제 환경에 불확실한 정부 대응까지 국민들은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경제 외교 상황 속에서 정부를 어떻게 믿을 수 있을지 불안해하고 계신다"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제라도 국내 기업과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교한 대응 마련에 총력을 다해야 하며 외교적 노력도 지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를 향해서도 쓴 소리를 했다. "화이트리스트 배제 및 고위 관료들의 지속적인 망언은 대한민국과의 외교 갈등을 심화시키고, 결국 그 피해가 일본 자국민에게 돌아간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라며 "일본 정부의 과거 퇴행적인 결정은 국제적으로도, 국내적으로도 결코 환영받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즉각 잘못된 결정을 철회하고 외교적 해법을 통해 양국이 함께 발전할 방안을 모색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조경종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