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4번째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병한 24일 오후 경기 파주시 적성면의 ASF 확진 판정을 받은 돼지 사육 농가 진입로를 경찰이 통제하고 있다. /뉴시스
국내 4번째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병한 24일 오후 경기 파주시 적성면의 ASF 확진 판정을 받은 돼지 사육 농가 진입로를 경찰이 통제하고 있다. /뉴시스

수도권에서 처음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의심 농가가 나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4일 "인천시 강화군 송해면 소재 돼지 농가에서 혈청 검사를 통한 예찰 과정 중 ASF가 의심되는 농가 1곳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강 이남 지역인 김포에서 ASF가 확진된 지 하루 만에 서울과 맞닿아 있는 수도권 지역에서 의심 농가가 나온 것이다. 이 농가에서는 돼지를 약 400두 사육하고 있다.

전날 김포시 농장에서 돼지열병 확진 판정이 나온 직후여서 돼지열병이 수도권으로 전파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축산 농가와 축산 관계자는 ASF 발생과 전파 방지를 위해 농장 및 관련 시설에 대한 소독 등 방역 조치를 충분히 해 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또 "의심 증상이 없는지 면밀히 관찰해 이상을 발견한 경우 가축 방역 기관 등에 신속히 신고하라"고 말했다.

하지만 돼지열병은 한강 이남과 이북에서 발생하고 있다. 24일 오전 4시께 경기도 파주시 파주시 적성면 소재 돼지 농장 1개소에서 접수된 ASF 의심 신고에 대해 정밀 검사를 진행한 결과, 확진 판정이 났다.

농장은 어미 돼지(모돈) 3두가 유산한 것을 확인해 파주시에 신고했다. 유산은 고열 등과 함께 ASF가 의심되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로, 김포 농장에서도 동일한 증상이 확인됐다.

파주 농장에서 사육하고 있는 돼지는 모돈 200두 등을 포함해 총 2300여두다. 농식품부는 즉시 살처분 작업에 들어갔으며 발생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역학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ASF가 확진된 곳은 파주시 연다산동(16일 신고, 17일 확진)과 경기 연천군 백학면(17일 신고, 18일 확진), 경기 김포시 통진읍(23일 신고, 23일 확진), 파주시 적성면(23일 신고, 24일 확진) 등 4곳이다.

이들 지역은 모두 정부가 중점관리지역(파주·연천·포천·동두천·철원·김포)으로 지정한 범위 안에 있다. 24일 ASF가 확진된 파주 농장은 앞서 확진된 연천 농장으로부터 약 6.9㎞ 떨어져 있다.

한편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4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과 관련해 "살처분 농가를 대상으로 보상금 및 생계안정자금을 지급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농가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농식품부는 반출금지 중인 14개 시군 중점관리지역 농장의 분뇨처리를 지원한다. 10㎞ 방역대 내 농장 반출 금지는 유지하되 농장 내 임시보관을 위한 FRP(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 탱크, 톱밥 등을 긴급 지원한다.

10㎞ 방역대 외는 농장 반출을 허용하기로 했다. 이동중지 기간은 분뇨 반출·이동 중단하고 해제 시에는 방역관이 동승하고 도로소독을 실시한다.

살처분 대상 농가에는 시세의 20~100%의 보상금과 생계안정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정부는 신속한 경영안정을 위해 보상금 추정액의 50%를 우선 지급한다. 재입식 기간까지 월 최대 337만5000원을 최장 6개월간 지급하기로 했다.

/박남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