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이 28일 내년 2·8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에 공식 출마를 선언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한 야당, 통합대표로 반드시 2016년 총선과 2017년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당대표에 나서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국민이 기댈 수 있는 야당, 존재만으로 국민에게 힘이 되는 야당이 있어야 한다. '강한 야당'은 싸움도 잘하고 타협도 잘하는 유능한 야당"이라며 "강한 야당은 비판과 견제는 물론 정부여당을 견인할 능력을 가진 야당이다. 경제위기 속에서 서민을 보호하고 안보위기 속에서 한반도평화를 지키려면 확고한 비전과 정책으로 정부여당을 견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강력한 리더십으로 당을 하나로 만드는 '통합대표'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2·8전대에 당의 명운(命運)이 걸려 있다. 당은 지금 특정계파의 당으로 전락하느냐 우리 모두가 주인인 당으로 가느냐 하는 갈림길에 서있다"며 "독점과 분열로 패배할 것인가, 통합과 단결로 승리할 것인가 우리의 선택에 달려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지원은 분열과 침체의 늪에 빠진 당을 살리는 '통합대표'가 되겠다. 강력한 리더십으로 계파독점을 깨고 탕평인사로 공정하게 당을 운영하겠다"며 "박지원은 어떤 계파로부터도 자유롭다. 오직 2016년 총선승리와 2017년 대선승리만 생각한다. 저야말로 탕평인사와 공정한 당 운영을 행동으로 실천할 유일한 후보라고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당의 혁신을 넘어 혁명적 변화를 가져오겠다"며 혁신의 의지도 피력했다.

그는 ▲공천심사위원회 폐지, 6개 지역(부산·대구·울산·경남·경북·강원) 비례대표 할당제, 청년무공천제, 비례대표 예비후보등록제 등을 통한 '공천혁명' ▲전당원투표제 확대, 민생·생활정치 역량 강화, 노동·여성·청년·노인·장애인 조직 등 '당 기능 활성화'로 수권정당의 기틀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2017년 정권교체의 밑거름도 마련하겠다고 했다.

그는 "대선주자들이 화려한 꽃을 피울 수 있도록 기꺼이 희생하는 당대표가 되겠다. 정권을 다시 찾는 일 외에는 어떠한 사심(私心)도 없다"며 "오직 우리당의 대선주자들이 국민의 지지를 얻어 화려하게 꽃피울 수 있도록 제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앞으로도 당과 대선주자들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어려운 결정도 피하지 않겠다"며 "정권교체의 그 날까지 오직 당과 국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차기 당권의 강력한 경쟁자인 문재인 의원에 대한 견제도 잊지 않았다.

박 의원은 출마선언 뒤 기자들과 만나 "이번 전대는 당대표를 뽑는 것이지 대통령 후보를 뽑는 것이 아니다"라며 "문 의원은 잘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은 남아달라는 요구에도 불구하고 대선 출마를 위해 국민 속으로 들어가 대통령 후보로 가장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며 "문 의원도 국미속으로 들어가 대선에 대한 어젠다 등을 제시해줘여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당대표 경선 구도와 관련해선 "이번 전대는 당대표를 뽑는자리다. 대의원과 권리당원으로부터는 제가 많은 지지를 받는 것으로 파악있지만 국민여론조사에서는 문 의원이 우세하다"며 "역시 국민들이 문 의원을 대통령 후보로 생각하고 있다. (문 의원은) 대통령 선거에 나가는게 좋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 4월 재보궐선거 야권연대 개능성과 관련해선 "정의당과의 연대는 가능하지만 통합진보당 출신과는 연대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을 기자회견 후 경남 봉하마을에 내려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를 예방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