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뉴시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사퇴한 지 4일째가 되는 17일 국정감사에서도 여야 간에 치열한 '조국 공방'이 벌어졌다.

한국방송공사(KBS) 국감에서는 조 전 장관 부인인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인 인터뷰 논란 등을 놓고 여야가 대립했다. 정무위 국감에서는 조 전 장관 자녀의 서울대 인턴 의혹을 둘러싼 공방이 재연됐다.

윤석열 총장이 참석한 법사위의 대검찰청 국감에 이목이 쏠렸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날 "제게 부여된 일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충실히 할 따름"이라고 사퇴설을 일축했다.

윤 총장은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국 사태 이후 여권 일각과 지지층 사이에 윤석열 동반 추진을 주장하는 사실을 아는가. 총장 자리에서 물러날 건지" 묻자 "언론을 통해 봤다"며 이같이 답했다.

윤 총장은 조 전 장관 수사에 대해서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 "어떤 수사도 법과 원칙에 따라 하고 있다"며 "저희들은 좌고우면하지 않고 어떤 사건이든지 원칙대로 처리해나가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조 전 장관 일가족 수사에 대해 "제 승인과 결심 없이는 할 수 없다"고 밝히고, "그러나 논의가 어떻게 시작됐는지, 그 과정이 어땠는지는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수사 종료 시점에 대해서는 "수사를 시작한지 50일 정도 됐다. 이 수사도 확인할 수 있는 것을 최대한 빨리 확인하고 수사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 교수 측이 검찰에 제출한 입·퇴원증명서에 병원 및 의사 이름이 없다는 내용과 관련해서는 "수사팀이 관할하는 사안"이라며 "진단서라든가 필요한 의료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청한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대검 국감은 앞서 인사청문회 때와 여야의 입장이 극명하게 뒤바뀌었다. 윤 총장 인사청문회 당시 여당은 '적임자'라며 윤 총장을 지지했고, 야당은 임명을 적극 반대했다.

정갑윤 자유한국당 의원은 "검찰의 위상 정립을 위해 총장 해 오신 대로 역할을 잘해 달라"고 당부했다.

반면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정원 댓글 사건 때 수사외압 발언과 좌천성 인사로 고난을 겪을 때마다 국민들이 응원과 격려를 했다. 그런데 지금 조 전 장관 관련해 그때 지지했던 국민들이 윤 총장을 비난하거나 비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 총장은 "저와 함께 일했던 수사팀 모두 대한민국의 공직자로서 맡은 직분에 다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윤 총장은 '윤중천 접대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21 보도에 대해 "검찰이라는 기관에 대한 문제"라며 "1면에 사과를 받아야겠다"고 강경한 반응을 보였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