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 2030 당정협의에 참석하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 2030 당정협의에 참석하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승재 기자)오는 2030년이면 급행열차 등 철도를 이용해 대도시권 내에서 주요 거점까지 30분 만에 오갈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토교통부는 3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 2030 당정협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대도시권 광역 교통망을 철도 중심으로 개편할 것"이라며 "2030년까지 철도망을 2800㎞까지 확대하고 현 급행 철도의 수용 인구를 77%까지 늘려 주요 거점과의 통행시간을 30분대로 획기적으로 줄이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광역 직행철도(GTX 등) 수혜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수도권과 서울권 등에 신종 급행 노선 추가를 검토하겠다"며 "만성적인 교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주요 간선도로에 지하도로를 신설하는 방안도 내년까지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생활권이 광역화됨에 따라 불편이 가중되고 지역 경쟁력에 따라 이해관계가 복잡했던 광역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올 3월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를 출범한 바 있다. 이날 당정에서 공유, 논의된 내용은 광역교통위가 마련한 '광역교통 2030'에 담긴 내용으로 향후 10년 간 추진할 광역 교통정책에 대한 방향성이 담겼다.

한편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이날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한 '광역교통 2030' 선포식에서 "수도권 주요 거점을 광역급행철도로 빠르게 연결해 파리, 런던 등 세계적인 도시 수준의 광역교통망을 완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재 추진 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2023년)과 신안산선(2024년)을 계획대로 준공할 방침이다. B·C노선은 착공 일정을 예정보다 앞당겨 추진한다. 정부는 이를 통해 수도권 인구의 77%가 급행철도 수혜지역에 놓일 것으로 전망했다.

더 나아가 서부권 등에 신규 노선을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방안이 확정되면 수도권 수혜지역은 더욱 촘촘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로와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부산 사상∼해운대 도로 등 주요 간선도로의 지하부에는 대심도(大深度; 지표 기준 40m이상 깊이의 공간) 지하도로를 만들어 대중교통차로로 활용하는 방안이 본격 검토된다.

기존 광역철도 노선도 손본다. 4호선(과천선) 등을 개량해 급행운행을 실시하고 인덕원~동탄 등 신설 노선도 급행으로 건설한다. 급행 운행비율을 현재 16%에서 2030년 35%로 2배 이상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철도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수도권에선 수인선(2020년)과 대곡~소사선(2021년)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측을 보강한다. 지방에선 부산·울산권 사상~하단선(2023년), 광주권 광주2호선(2025년) 등 도시철도를 강화, 구축한다. 부산·울산권 일광~태화강(2021년) 등 기존 철도 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로 수송력도 높일 예정이다.

최기주 대광위원장은 "간선급행망을 조기에 구축하고 연계교통을 강화해 수도권 내 주요 거점과 서울 도심을 30분대에 연결함으로써 출퇴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세부과제별 추진계획을 마련해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