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구조본부 대원들이 뉴스를 시청하며 밤사이 새로운 수색소식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뉴시스
4일 오전 구조본부 대원들이 뉴스를 시청하며 밤사이 새로운 수색소식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뉴시스

(박남수 기자)응급환자와 보호자, 소방대원 5명 등 7명이 탑승한 소방헬기가 독도 해상에 추락한 지 닷새째인 4일, 해경은 실종자와 유실물을 찾기 위한 수색작업을 진행했다.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은 이날 오전 7시 30분부터 함정 14척과 항공기 6대를 사고 해역에 투입해 해상 수색을 벌였다.

해경은 독도 해상 추락 소방헬기의 잔여 실종자 5명에 대한 수색 작업을 벌였지만 성과는 없었다.

동해지방해양경찰청 등에 따르면 사고 발생 후 5일째 수색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수색 당국은 밤새 해경 4척, 해군 1척, 관공선 2척, 어선 3척에서 탐조등과 열상장비 등 장비를 총동원해 해상수색을 실시했다.

수색당국은 4일 날이 밝으면서 해경 5척, 해군 2척, 관공선 4척, 민간어선 3척 등 총 14척을 투입해 집중수색을 했다.

해경과 소방, 경찰 등 3개 기관의 헬기 6대도 물에 떠오른 실종자와 유실물을 찾고 있다.

독도경비대 4명, 소방대원 2명 등 6명은 독도 인근 해안가를 수색했다. 소방당국에서는 드론 2대를 띄워 해안가를 정밀 수색했다.

당국은 기상이 호전되면 해군과 해경,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각종 장비와 잠수사들을 투입해 수중수색을 펼칠 계획이다.

전날 오후 인양된 헬기 동체는 4일 0시50분에 포항 해군 군항기지에 도착했다. 국토해양부항공철도조사위원회는 헬기 동체를 김포공항으로 옮겨 정확한 사고 원인 조사를 할 계획이다.

한편 KBS는 지난 3일 오후 벌어진 독도 헬기 동영상 논란과 관련해 해당 직원의 부적절한 행위에 대해 사과했다.

KBS는 동영상 논란에 대해 "독도에 고정 설치된 파노라마 카메라를 정비, 보수하기 위해 입도해있던 본사 미디어송출 부 소속 엔지니어가 심야에 돌발적인 상황을 목격하고 휴대전화로 찍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독도경비대는 사고 직후 해당 직원의 휴대전화 촬영 사실을 알고 관련 화면을 제공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이 직원은 본인이 찍은 화면 중 20초가량 되는 일부를 제외하고 제공했다.

독도경비대는 헬기 진행 방향이 담긴 화면을 제공해달라고 추가 요청했으나 해당 직원은 헬기 이착륙장 촬영의 보안상 문제에 대한 우려와 진행 방향과는 무관한 화면이라는 이유로 화면 제공을 거부했다.

앞서 KBS '뉴스9'는 지난 2일 '독도 추락 헬기 이륙 영상 확보…추락 직전 짧은 비행'이라는 제목의 뉴스를 단독으로 전했다.

KBS는 "해당 직원이 사전 동의 없이 휴대전화 촬영행위를 한 점, 사고 초기에 촬영하지 않았다고 답변한 점, 어제 보도과정에서 이를 보다 철저히 확인하지 않고 방송해 논란이 일게 된 점 등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