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총선 승리를 위해 자유우파 대통합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총선 승리를 위해 자유우파 대통합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뉴시스

(이승재 기자)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보수통합 공론화에 나섰다. 황 대표는 6일 "자유 우파의 모든 뜻있는 분과 함께 구체적인 논의를 위한 통합협의기구 구성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내년 총선 일정 등을 감안할 때 통합 논의를 더 늦출 수 없다"며 "그동안 물밑에서 하던 논의를 본격화하고 과정마다 국민 뜻을 받들어 반영하겠다. 이를 위해 당내 통합 논의기구를 설치하겠다. 자유우파의 모든 뜻있는 분들과 구체적 논의를 위한 협의기구 구성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통합협의기구에서 통합정치세력의 가치와 노선, 통합의 방식과 일정이 협의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바른미리댕 비당권파 '변화와 혁신을 위한 행동'의 유승민 대표와도 직·간접적으로 소통해 왔다고 공개했다.·

황 대표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헌법가치를 받드는 모든 분과의 정치적 통합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을 선언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또 이어 "통합 협의기구에서 정치세력의 가치와 노선, 통합의 방식과 일정이 협의될 수 있게 하겠다. 현재 300명인 국회의원수를 270명으로 줄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민봉 의원은 이날 한국당 의원 최초로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우리 당은 국민들의 답답함과 절박함을 담아낼 그릇의 크기가 못되고 유연성과 확장성이 부족하다"며 "공간을 만들려면 우리 스스로 자리를 좀 비워야 할 때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