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서부전선에 위치한 창린도방어대를 시찰했다고 25일 보도했다. 출처=노동신문/뉴시스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서부전선에 위치한 창린도방어대를 시찰했다고 25일 보도했다. 출처=노동신문/뉴시스

(이승재기자)우리 군 당국은 서해 완충수역에서 이뤄진 포사격에 대해 9·19 남북군사합의 위반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군 당국이 군사합의 위반에 대해 북측에 유감 표명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군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서부 전선에 위치한 도서지역 방어부대를 시찰하는 과정에서 해안포 실사격을 실시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5일 "최고령도자 김정은 동지께서 서부전선에 위치한 창린도 방어대를 시찰하시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창린도 해안포 중대에 포사격을 지시했다.

중앙통신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전투직일근무를 수행하고 있는 해안포 중대 2포에 목표를 정해주시며 한 번 사격을 해보라고 지시하시었다"고 보도했다.

창린도는 황해도 남단에 위치한 섬으로 백령도에서 남동쪽으로 약 45㎞ 떨어져 있다. 이 지역은 남북이 지난해 9·19 군사분야 합의서에서 규정한 해상 적대행위 금지구역(완충수역)이다.

남북은 군사합의에서 우발적 무력 충돌 가능성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서해 남측 덕적도에서 북측 초도 사이 135㎞ 수역에서 포사격과 해상 기동훈련을 완전 중지하기로 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서해 완충구역 일대에서의 해안포 사격훈련 관련 사항에 대해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북측은 남북한 접경지역 일대에서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우려가 있는 모든 군사적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이러한 유사한 재발하지 않도록 9·19군사합의를 철저히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군 당국이 북한의 군사합의 위반에 대해 공식적으로 유감을 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소강 상태인 남북관계 등을 고려해 비난 성명보다는 유감 표명 수준에서 우려를 표시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도 정례브리핑에서 "남북한 접경지역 일대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려시킬 수 있는 우려가 있는 행동들은 있어서는 안 되겠다"며 "남북 간에 9·19 군사합의를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는 점을 정부는 거듭 강조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