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현 기자) 이종한 대한노인회 경기도연합회장은 지난달 24일 이사회를 열고 ‘신문보도 관련 해명자료’를 이사들에게 배포했다.

이종한 회장은 해명자료에서 “신문에 보도된 세월호 성금 관련사항은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본인은 2016년 8월 12일 상록구지회장의 임기가 만료되었으며 그 당시 1095만 2000원이 통장에 남아있는 상태였습니다”라며 “그 후 최태옥 후임회장이 2017년 5월경 안산시자원봉사센터에 1095만 2000원의 성금을 전달하여 연말에 자원봉사센터에서 감사패를 받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확인 결과 이종한 회장의 해명은 진실을 숨긴 채 이사(지회장)들을 기만하는 행위였음이 드러났다.

익명의 제보자는 “이종한 회장의 해명은 자신의 양심을 속이고, 거짓을 숨기려는 파렴치한 행위”라면서 “이종한 회장은 세월호 성금을 2014년 모금하고 기부하지 않았고, 이종한 회장이 ‘임기 만료일인 2016년 8월 12일 통장에 남아 있는 상태’라고 말했는데, 1095만 2000원이 통장에 남아 있는 증거는 제출하지 못하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라며 ”최태옥 상록구지회장이 익명의 제보자로부터 제보를 받고 세월호 성금이 횡령된 것을 알고 직원을 추궁하자 횡령 사실을 두려워하여 그다음 날 5만원권 현금 1100만원을 지회에 갖고 왔다”라고 말했다.

안산 지역 언론보도에 따르면, 안산상록구지회는 이종한 회장 재임 시절이자 세월호 사건 직후인 2014년 4월 21일, 지회 신관 3층 노인대학실에서 긴급 이사회를 열고 경로당별로 유가족에게 전달하기 위한 자발적 성금을 모으기로 결의했다. 지회가 성금을 취합, 안산시에 전달키로 했다. 제보자에 따르면 상록구지회는 2014년 6월경 성금 모금을 완료했다.

이웃한 단원구지회는 같은 방식으로 성금을 모금, 2014년 9월 11일 안산시에 723만8000원을 전달했지만, 상록구지회가 성금을 전달했다는 기록은 보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상록구지회는 2014년 6월경 성금 모금을 완료했으나, 세월호 성금을 횡령하고 기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더더욱 이상한 것은 최태옥 지회장이 당선된 2016년 8월 2일 오후 3시 47분경, 상록구지회 통장에서 1097만 5751원이 안산농협 성포지점에서 발행한 통장(1993년 개설, 예금주 (사)대한노인회)으로 입금된다. 이 금액이 세월호 성금이다.

이와 관련해 (사)안산시민회는 “최태옥 지회장이 당선된 날 상록구지회에서 1097만 5751원이 송금된 통장은 안산시지회가 단원구지회와 상록구지회로 분리되는 시점에 폐기해야 할 대한노인회 안산시지회 통장이었다”며 “이종한 회장과 작당한 직원이 비자금 창구로 사용한 것이 확실해 보인다”라고 주장했다.

또 안산시민회는 “익명의 제보자가 없었다면 세월호 성금 및 통일기금, 기타 횡령 사건은 묻히고, 비자금 통장의 실체가 드러나지 않을 수 있었는데 제보자의 용기가 이종한 회장과 그 하수인의 추악함을 드러나게 했다”고 전했다.

덧붙여 안산시민회는 “이종한 회장이 해명자료에서 ‘신문과 방송에 대하여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여 정정보도와 정신적 피해에 대해 손해배상 청구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는데, 이는 자기 잘못을 감추려는 꼼수”라면서 “만일 이종한 회장이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 및 손해배상 청구를 하지 않으면 이사들을 기만한 행위”라며 “지금 당장 행동으로 옮기라”고 촉구했다.

또한 안산시민회는 “이종한 회장은 해명자료에서 ‘직원의 횡령사건을 임기 중에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갖고 있다’라고 했다. 그렇다면 임기가 올해 11월 4일까지인데, 그때까지 해결을 못한다면 도의적, 법적 책임을 지고 이번 18대 경기도연합회장 선거에 출마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안산시민회와 부패방지국민운동총연합 경기남부연합은 10월 5일 대한노인회 경기도연합회장 앞으로 공문을 보내 세월호 성금에 관한 15개 항목의 질문에 한 점 의혹 없는 해명을 촉구했다.

두 단체는 공문에서 “이종한 경기도연합회장과 관련자가 해명이 없거나 거짓으로 답변을 할 경우, 안산시민회와 부패방지국민운동총연합 경기남부연합에 제보된 자료에 근거하여 의혹 해명을 위한 검찰고발, 청와대 국민청원. 언론공개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할 계획인 점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