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은 기자) 11월 13일(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100주년 기념관과 프론티어관에서 대한산업공학회(회장: 서울대학교 문일경 교수) 주최로 2020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가 개최된다.

‘언택트시대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과 산업공학’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 추계학술대회(조직위원장: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재경 교수)에서는 일반논문 발표(구두 발표 및 포스터 발표), 제16회 석사논문경진대회와 제16회 한국대학생산업공학프로젝트 경진대회의 본선 발표가 진행된다. 

이외에도 대한산업공학회의 정기총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19 확산방지로 인해 처음으로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된다. 

구현모 KT 사장의 기조강연은 ‘언택트시대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인재 양성’이라는 주제로, 정헌학술대상 수상자인 고창성 경성대학교 교수의 특별 강연이 ‘협업 배송서비스 네트워크 설계’라는 주제로 발표될 예정이다.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산업공학 분야의 최대 규모인 총 170편의 다양한 연구논문 발표와 45편의 포스터 발표가 진행될 계획이다.

안재경 조직위원장은 “코로나19 확산 및 장기화로 인해 언택트(untact) 시대가 도래하면서 온라인 물품 및 관련 물류의 급증으로 인한 기업들의 성장은 코로나19 이후의 뉴 노멀(new normal) 트렌드를 창조하고 있다”라면서 “확진자 동선 관리, 원격 수업, 배달 플랫폼, 마스크 공급망 관리 등은 모두 산업공학과 밀접하게 연결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활용한 사례이며 이러한 주제를 담은 연구 결과들도 많이 발표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미래 산업을 선도하며 성장과 혁신의 동력을 창출하기 희망하는 산·학·연 각계에서 많이 참가하여 인사이트를 얻어 가는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