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구 기자) 군산시가 아동학대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들을 적극 발굴하고 적절한 보호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적 책임이 강화된 아동보호 체계 구축에 나선다.

 이는 지난해 발표된 정부의 ‘포용국가 아동정책(관계부처 합동)’시행에 따른 선제적 조치로 시는 정부와 발맞춰 민간기관에서 담당해 오던 아동학대 조사·상담 등 아동보호 업무를 공공인력이 담당하게 함으로써 전문성과 책임성이 강화된 아동보호 체계를 우선적으로 마련한 것이다.

군산시는 이를 위해 지난 9월 아동보호전담요원을 채용하여 개별 보호아동에 대한 보호계획 수립, 상담 및 양육상황 점검, 사후관리 등 종합적인 아동보호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2022년부터 기존 민간에서 수행하던 아동학대 신고접수, 현장 조사 등 초기 대응 업무를 아동학대조사공무원이 수행하고,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시설 및 가정에서 보호 중인 학대피해아동의 심층 사례관리 전담기관으로 개편 될 예정이다. 

군산시 관계자는 “그동안 아동학대 현장 조사를 민간기관에서 담당하면서 아동분리, 친권행사 등 강제력을 행사하는 업무임에도 현장 조사 거부 및 신변위험이 빈번하게 발생해왔다”며 “이제는 보다 강화된 아동보호체계를 바탕으로 민·관이 협력하여 아동의 안전과 건강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