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철 기자) 구리시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구리시재대본)은 지난 15일부터 관내에 임시 선별진료소 2개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이는 최근 코로나19 제3차 대확산을 차단하고 무증상 또는 경증의 감염원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풀이된다.

이번 조치는 3차 유행의 중심인 수도권에 숨어있는 무증상 또는 경증의 감염원을 조기에 선제적으로 발견하여 감염원을 차단시킴으로써 코로나19 환자 발생을 낮추기 위한 것으로, 코로나19가 의심되거나 검사를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증상 유무, 역학적 연관성과 상관없이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번에 설치된 임시 선별진료소는 ‘집중 검사 기간’으로 정한 내년 1월 3일까지 3주간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검사에 대한 낙인효과를 없애기 위해 '무증상 감염자'를 조기에 찾아내는 것이 목표인 만큼 휴대전화 번호 외에 다른 정보를 수집하지 않는 '익명 검사'도 가능하다.

또한 코로나19 검사 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PCR 검사법'(비인두도말 유전자증폭 검사법) 외에도 '타액 검사 PCR', '신속항원검사' 등 2종의 검사법이 새로 도입되었으며, 코로나19 검사를 받는 시민들은 3가지 검사법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안승남 구리시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수도권 중심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 수준으로 조금이라도 증상이 있거나 증상이 없더라고 불안감을 느끼시는 경우 증상 유무에 상관없이 갈매동 LH갈매사업단과 구리시체육관 임시 선별검사소를 방문하여 적극 검사를 받으시기를 바란다.”라며, “항상 올바른 마스크 착용과 건강상태질문서 작성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줄 것”을 간곡히 당부했다.

한편, 시는 코로나19 감염병이 급속히 확산됨에 따라 14일부터 갈매동 LH구리갈매사업단과 교문1동에 위치한 구리시체육관에 임시 선별검사소 운영을 위한 제반 시설과 장비를 준비하고 15일부터 본격적인 임시 선별진료소 운영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